금방 괜찮아지는 마음 - 상처받지 않는 마음을 만드는 심리의 기술 49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김정환 옮김 / 꼼지락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에도 수십 번은 바뀌는 마음의 변덕, 아무래도 자신을 중심으로 살아야 한다는 보편적 진리나 조언 등으로, 사람들은 어떤 선택에 있어서 고민과 갈등을 계속하게 됩니다. 물론 최선의 결과, 상대의 반응, 어떤 평가에 대한 두려움 등 다양한 감정이 교차하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나 가장 최선의 선택으로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있어서도,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인간관계는 매우 어렵습니다. 무조건적으로 맞추자니 부담되며, 이기적으로 행동하자니, 신경 쓰이는 부분이 많습니다.


때로는 예민한 감정이 장점이 될 수 있으나,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너무 둔감해도, 기회를 놓치거나 사소한 오해나 불필요한 갈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처세하는 것이 좋을까? 또한 내가 진정으로 마음의 평안이나 위로를 받을 수 있다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이 책은 심리적인 요인과 다양한 관계에서 오는 문제점, 상대와의 대화에 있어서, 만만하게 보이지 않으며, 실리도 챙길 수 있는 처세술을 말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이기적인 면도 필요하며, 자신의 생각을 확고히 할 필요도 있습니다.


너무 침묵하거나, 눈치만 본다면, 사람들은 나를 능력없거나, 불필요한 존재로 치부하게 되며, 이는 스스로의 선택지를 좁히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솔직한 감정표현을 바탕으로 확실하게 선을 그어주는 것이 낫습니다. 상대의 무례함을 막을 수 있고, 나도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며, 너의 무례함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적당선을 유지하는 것도 하나의 능력이며, 중간적인 입장표명이 무조건 나쁜 것도 아닙니다. 너무 나에 대해 보여주려는 것도 무의미하며,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생길 뿐더러, 원하지 않은 사건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마음관리와 변화에 대한 진단, 그리고 나를 중심으로 새로운 관계형성이나 기존의 사람들을 대하는 새로운 처세술, 사람은 변할 수 있고, 그 변화를 부정하는 모든 이들의 평가에 집착할 필요도 없습니다. 나는 변하지만, 너는 그대로 있었으면 좋겠어, 말도 안되는 궤변이자 욕심입니다. 오직 나에게 집중하며, 아무리 친해도, 계속해서 관계에 대해 생각하며 대화법을 바꿀 필요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스로의 마음관리나 행복, 만족감을 느낄 수 있고, 삶에 있어서도 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힐링과 스스로 중심을 잡는 행위와 방법론이 무엇인지, 저자를 통해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