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줄다리기 - 언어 속 숨은 이데올로기 톺아보기
신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독서나 공부, 인문학적 활동 등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언어입니다. 언어에 대한 고찰, 쉽게 할 수 없는 생각일 수 있고, 보는 시각에 따라서 다른 해석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요구되는 정보나 지식의 양은 방대하며, 특히 표현이나 행동으로 드러나는 결과에 대한 분석 등 매우 복잡한 것도 사실입니다. 저자는 이런 어려움을 보다 쉽게 풀어내며, 언어의 가치와 우리말에 대한 새로운 해석, 이를 통해 사회문제를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같은 의미, 비슷한 느낌이라도 어떤 단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사람은 다른 반응을 보입니다. 언어가 그렇습니다. 단어만으로 가슴 벅찬 설렘으로 이어지기도 하나, 반대급부로 저항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같은 언어라도, 자신이 속한 위치나 입장에 따라서 다르게 활용하거나, 악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항상 언어를 기본적인 가치, 본질적인 개념을 훼손하지 않고, 적절하게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개인에게도 하나의 능력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말은 한자에서 의미가 파생된 것이 많고, 지금은 한자의 중요성이 낮아졌지만, 여전히 인문학적 가치를 중요시 하는 많은 리더들이나 성공한 사람들은 한자와 한글에 대한 공부를 소홀하지 않고, 병행하며 자신이 원하는 성공으로 이어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언어를 학문적인 의미로 받아들이기에는 시간부족이나 엄청난 수고로움과 노력을 요구하지만, 그만큼 의미있고, 배워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확실한 장점이 있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언어의 줄다리기, 비슷한 의미, 뉴스나 매체에서 자주 사용하는 언어, 사람들이 일상에서 대화로 즐기는 단어나 각종 커리어 관리나 취업, 창업 등에도 활용할 수 있는 언어의 의미, 그리고 새롭게 등장하는 트렌드어나 신조어 분석을 통해, 사회의 방향성과 다양한 문제들, 해결방안까지 깊이있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문화를 유지, 발전시킬 수 있고, 하나의 국가와 국민관, 정체성을 다지며 확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의미하게 다가옵니다. 현대인들이 알아야 하는 언어의 기본과 가치에 대해,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