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 막스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 주식시장의 흐름을 꿰뚫어보는 단 하나의 투자 바이블
하워드 막스 지음, 이주영 옮김, 홍춘욱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경제인, 경영인들이 극착한 인물 하워드 막스, 그가 말하는 경제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인상깊은 책입니다. 누구나 부자를 꿈꾸며, 다양한 경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종목에 관계없이 투자나 재테크는 계속해서 진행될 것이며, 누군가의 이익은 또 다른 누군가의 손해로 이어집니다. 모두가 성공투자를 장담하지만,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과 냉정한 판단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주식이나 펀드, 부동산 등 다양한 종목투자를 통해, 이윤을 꿈꾸지만, 제대로 하고 있는지, 스스로를 돌아볼 때입니다.


항상 경제예측이나 경기전망을 할 때, 사이클이라는 용어가 등장합니다.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10년주기설, 위기설이 뉴스로 나오고 있고, 이를 가짜뉴스라고 치부하기엔, 무리가 따릅니다. 경제를 완벽하게 제어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학자들의 의견도 나뉠 수 있는 만큼, 나름대로의 분석과 내가 투자한 종목에 대한 분석, 다양한 대내외적인 조건이나 변수에 대응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이는 경제를 공부하는 이론적 접근 외에도, 실무적으로 굉장한 도움을 주는 기본적인 자세입니다.


각 경제용어에 대한 이해를 비롯해, 깊이있는 공부를 통해, 사이클의 순환주기나 기업들의 동향, 국가들의 움직임, 갈등의 요소나 보복적 경제조치는 없는지, 외국인 투자자들이 발을 빼는 종목이나 상품은 무엇이며, 대중적으로 몰리는 종목, 투자자들이 어떤 가치를 최우선에 두며, 활용하는지, 포괄적인 접근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이론과 실무적 공부도 계속해서 병행해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성공투자를 장담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리스크를 대비하며, 실수나 실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인정하는 자본주의 시장경제, 하지만 외부의 개입이나 변수도 많고, 학자들이 말하는 예측을 너무 맹신해서도 안됩니다. 모든 산업과 종목에는 사이클이 명백하게 존재하며, 이를 기회로 잡는 안목이 필요한 때입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더 많은 부가가치가 기회로 다가오지만, 모두에게 만족되는 완벽한 모습은 아닙니다. 분명,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시대에 살고 있고, 어떤 상품에 투자해야 하는지, 고민되는 것도 현실입니다. 이 책을 통해 하워드 막스가 말하는 사이클이 무엇이며, 사이클을 통해 알 수 있는 경제는 또 무엇인지, 깊이있게 공부하며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제학의 기본과 응용을 자세히 말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