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좀 숫자에 약해서 - 편안한 회사 생활을 위해 알아야 할 숫자의 모든 것
윤정용 지음 / 앳워크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같은 일을 하더라도 다른 성과가 나타나는 사람들, 분명 비슷해 보이지만, 사소한 차이로 인해 벌어지는 큰 결과,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습니다. 숫자나 통계, 표를 활용하여 자신의 업무를 제대로 발표하거나 보고하는 사람들, 아무래도 능력있는 사람으로 평가받기 쉽고, 상사나 해당 회사로부터 큰 인정을 받기도 합니다. 그들도 처음부터 완벽하지 않았고, 잘한 것도 아닙니다. 분명 실무적인 자기계발이나 경험을 토대로 성장한 결과로 볼 수 있고, 이 책이 주목하는 것도 결국에는 자기계발에 있습니다.


아무래도 글이나 보고서, 다양한 정보활용이나 지식을 사용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일목요연하게 보고하거나 글쓰기를 위해, 압축적으로 간결하게 정리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숫자와 친해지는 것입니다. 실제로 발표에 있어서 보거나 듣는 사람들은 글에 집중하지 않고, 발표자의 태도나 목소리 톤, 그리고 기억하기 위해선 숫자나 도표, 그림이나 통계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표하는 입장에서도 수치화 하거나, 쉽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통계나 숫자가 무조건적인 결과를 장담하거나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를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고, 상대에게 자신의 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론이 될 수 있습니다. 월급부터 다양한 비용처리, 회계작성, 계획보고서나 평가보고서 등 다양한 보고서나 표를 위한 활용으로 숫자는 매우 강한 힘을 갖고 있습니다. 무조건 피하지 말고, 숫자에 강한 사람에게 의존하는 행동 대신, 이젠 자신의 노력으로 직접 해보는 행동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직장생활에서 유능함과 무능함은 정말 사소한 차이와 습관에서 비롯됨을 알고, 이런 노력과 관심으로 보다 적극적인 사람,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을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신뢰를 형성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업무환경이나 분위기도 만들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이는 실무적인 활용과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숫자의 중요성과 사용법을 알리며 말하는 직장인의 사회생활 기술, 현실적인 조언과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