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한중일 세계사 3 - 일본 개항 본격 한중일 세계사 3
굽시니스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 서로가 서로에게 이와 잇몸같은 존재입니다. 경쟁하면서도 협력하며, 아시아에서 가장 독보적인 역량과 실력을 보여주는 국가입니다. 예전에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패권질서, 섬나라 일본의 독주, 반도에 위치한 우리나라까지, 사대와 조공의 관계, 나름대로의 질서와 명분이 있었지만, 일본의 변화는 늘 전쟁을 동반하거나, 새로운 패권질서의 구축, 관계의 형성으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이 책은 근대화 시기를 다루고 있어, 일본 근대사 제대로 알 수 있고, 일본의 변화가 가져온 동북아의 변화, 그리고 이어지는 제국주의의 참상까지 그려볼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식민지배의 역사가 있고, 일본의 침략과 만행은 절대 잊을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자, 교훈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감정이나 사실확인도 중요하지만, 그들의 역사를 제대로 알고, 왜 그런 무모한 도전, 혹은 무리수를 뒀는지, 상대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상 섬나라라서 고립된 관계, 지리적인 한계점을 늘 느끼고 있었던 일본, 반대로 중국의 경우, 자신들의 최고라는 중화사상에 입각해, 모든 주변국들에게 일정한 질서를 강요하며, 누릴 것을 누렸던 패권국, 우리나라는 일본과 중국의 사이에서 존립을 유지한 것만으로도, 엄청난 결과로 볼 수 있을 만큼, 대단한 내구성을 갖고 있는 민족입니다.


치열했던 3국의 관계, 동북아 전쟁이 일어나기도 했고, 우리나라를 둘러싼 그들의 야욕으로 인한 한반도의 전쟁터화, 힘이 없는 국가가 겪었던 악몽같은 시간들, 근대사는 3국 모두에게 처절한 교훈과 메시지를 함께 던지고 있습니다. 특히 개항의 시기, 급진적인 개화파, 온건한 개화파, 이들을 비교하며, 당시의 시대상에 맞는 정책결정은 무엇이며, 합리적인 방안은 없었는지, 한국사적 관점으로 생각할 수 있고, 일본의 경우, 서구화를 무기로 왜 같이 공유하지 않고, 탈아입구를 외치며 독주할 수 밖에 없었는지, 또한 중국도 시대착오적인 판단으로 어떤 점을 그르쳤는지, 각자 다른 입장에서 역사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역사와 세계사를 바라보며 느끼는 이미지, 암기과목, 혹은 지루한 스토리나 설명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인물과 사건, 3국의 관점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격동의 시대에 관점을 둔다면, 보다 쉽고 빠르게 역사를 배우며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역사만화로 구성되어, 역사를 모르는 초보자나 입문자, 혹은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계층이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유용했고, 특히 일본과 중국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역사적 사실에 대해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사건과 인물도 전혀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다는 상대적인 입장론을 접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