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언제나 - 무례하고 불편하고 싫은 사람들로 가득한 세상에서 사랑 실천하기
밥 고프 지음, 김은지 옮김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에게나 힘든 사람관계의 처세, 매일 같은 일상, 반복된 패턴으로 각자가 열심히 살아가는 우리사회, 하지만 사람들은 갈수록 냉정해지며, 지나친 경쟁으로 서로가 불신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특정 종교에 대한 옹호나 추앙이 아닌, 신앙생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 변화를 통해 느끼는 인간관계에 대한 깨달음 등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은 책입니다. 물론 종교가 모든 것을 대변하거나,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의 의지나 경험에서 오는 이해를 통해, 더 나은 사람이 될 뿐입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고, 다양한 사람과의 관계형성을 통해, 득을 볼 때도 있지만, 피해를 받거나, 원하지 않은 경험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착한사람이나 겸손한 사람, 인성적으로 훌륭한 사람은 누구나 대하기 쉽고, 배울 점도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하지만 이기적인 사람, 타인을 이용하거나 악용하는 사람, 피해주는 사람은 무조건 배척한다고 능사는 아닙니다. 어쩔 수 없이 상대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며, 어떻게 그 사람을 포용할 것인지, 그 사람에게 나의 생각을 제대로 전달할 것인지, 제법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떄에 따라선 혼란스럽고, 굳이 내가 왜? 맞춰줘야 할까? 하는 강한 회의감도 들겠지만, 내가 더 나은 사람이라는 자존감을 바탕으로 이해한다는 마음의 변화가 중요합니다. 상대에게 무조건적인 기대를 하거나, 이윤을 얻겠다는 마음보단,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관용적인 태도를 취한다면, 불필요한 갈등이나 오해를 막고, 오히려 내 사람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완벽한 대안은 없지만, 시도할 만한 의미는 있습니다. 상황이나 죄가 악하지, 사람 자체가 나쁜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감정소비가 심할 수도 있고, 불필요한 시간낭비가 될 수도 있지만, 해보지 않고 포기하는 것보단, 더 빠른 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책이 말하는 방법이나 행동력, 처세를 무조건 모방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내가 부족한 부분과 비교하며 해본다면, 훨씬 더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힘들어 하는 대인관계, 완벽한 사람은 없고, 누구나 다양한 내공과 경험을 통해, 최악을 막고, 최선의 방법으로 우회할 뿐입니다. 무례한 사람, 악한 사람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나의 감정낭비를 막고, 순간적인 상황을 이용해 극복할 수 있다면, 스트레스도 막고, 보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거나, 형성할 수 있습니다. 더 크게 생각하고, 관용적인 태도를 갖춰라는 책의 메시지, 다양한 관계로부터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계와 처세의 기술,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