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잡학사전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왕잉 지음, 오혜원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철학이라는 분야, 대중들이 느끼는 부담감이나 어려움이 높은 분야입니다. 하지만 인문학의 한 장르로 바라보며, 현실적으로 생각하며 바라본다면, 그리 어렵지 만은 않습니다. 동양철학이나 서양철학 모두, 인간이 걸어온 역사적 사건이나 사실, 인물에 빗대어 계승되었고, 오늘 날도 이런 가치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현대화 과정에서 철학이 빛을 바랜 느낌도 받지만, 사실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이자, 현실적으로 생각하며 접근해 볼 수 있는 분야입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주목해, 가장 쉬운 방법으로 간결하게 철학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양철학은 우리의 문화권과도 유사하며, 역사적으로 밀접한 상관관계나 널리 알려진 인물 등을 통해 보다 쉽게 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양철학은 매우 정교하며, 복잡한 모습, 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부담감도 함께 작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잘난 척하기라는 키워드나,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나를 교양있게 보이는 하나의 수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무조건적인 학문적 의미로의 접근보단, 현실적인 관점에서 알아야 할 가치와 결과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더더욱 말입니다.


항상 사상가나 철학자는 현실의 문제를 단순하게 여기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하거나 몰입해서, 최선의 선택이나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신의 명성이나 성공을 위한 수단일 수도 있지만, 본질적으로 기본적인 가치나 사람들의 정서, 이를 발판으로 어떤 결과를 미칠 것인지, 복합적으로 생각하며, 내용전달이나 뜻풀이에 의미를 두기에, 대중적인 관점에서는 어렵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항상 비판적인 사고를 잃지 않고, 더 나은 대안이나 결과를 위한 노력, 그리고 궁금증에서 비롯된 해답찾기, 무조건 구태한 방식으로 치부하기엔, 의미가 남다르게 다가옵니다.


이 책에서 등장하는 수 많은 사상가나 그들이 남긴 명언을 봐도 그렇습니다. 매우 간결하며, 핵심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고, 때로는 비판의 대상이 국가가 되기도 하지만, 특정 집단이나 반대세력에 대한 언급도 여과없이 이뤄지고 있고, 어떤 것이 무조건적인 진리라고 보기에는 애매한 점도 많습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대중적인 관점에선 나에게 필요한 가치를 참고하며, 성공이나 관리에 활용하는 방법이 유용해 보이며, 책의 저자도 철학을 보다 쉽게 전달하며, 현대의 관점에서 바라보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사람과의 대화에서 필요한 지식과 교양, 나에게 정말 필요한 의미와 메시지까지, 이 책을 통해 가볍게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철학을 보다 친근하게 느끼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