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 베이스 - 지지받고, 사랑받고, 꾸준히 응원받는 회사를 만드는 방법
사토 나오유키 지음, 김현정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살면서 성공을 원한다면, 아주 기본적인 가치를 외면해선 안됩니다. 모든 기업이나 사업장, 공동체나 조직 등 사회는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입니다. 이런 조직들의 힘과 개인의 역량이 시너지 효과를 내며, 원하는 목표나 성과를 이룰 수 있고, 좁은 관점에서는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팬 베이스라는 말처럼, 사람의 가치를 최우선에 두고 있습니다. 누구나 알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전략적인 관리법, 때로는 치밀하지만, 철저한 관리를 통해, 수익이나 성공을 거두며, 때로는 현재부터 가까운 미래, 먼 미래까지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이 다변화 될 수록, 사람들의 관심과 의식, 인식에 대한 문제나 기준은 더욱 까다로워지고, 이를 제대로 충족하거나, 맞춰줄 수 있는지, 원하는 방향성은 무엇이며,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지가 중요한 과제입니다. 마케팅, 영업, 세일즈나 브랜드화, 고급화 전략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모든 중심에는 팬덤효과와도 같은 지지 기반이 있고, 이들을 통해, 사람이 사람을 물고 오는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 왜 고객이나 소비자의 반응에 예민해야 하는지, 그들을 관리한다는 것이 수직적인 관계가 아닌, 대등한 혹은 수평적인 노선을 취해야 하는지, 이 책은 기본에 입각해 말하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응원받는 입장, 또 다른 누군가는 응원하는 입장, 상황에 따라서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고, 절대적인 힘이나 위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개인의 독단이나 독선을 경계하며,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며 빠른 속도로 발전할 수 있다면, 최고의 경영전략이 될 것입니다. 전문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며, 어설픈 속임수나 거짓말은 위험성만 키우며, 결국에는 실패나 몰락이라는 결과물을 줄 것입니다. 팬 베이스라는 말처럼, 사람들에 기초한 경영전략과 관리법, 개인의 관점에서도 중요한 성공하는 방법과 방향성, 사람의 가치를 절대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아무리 신기술로 무장한 4차 산업의 시대가 발전하더라도, 기계나 기술이 대체하지 못하는 영역이 분명하게 존재하며, 이는 사람의 능력이나 역량, 힘으로 풀어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도 경영의 기본이자, 인력관리, 인사관리 등을 통해 원하는 이윤추구를 할 수 있고, 더 큰 그림을 그리거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일에 사람이 기본이다 라는 말이 재조명 받는 이유도, 이런 흐름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사회의 분업화, 체계화, 전문화가 이뤄질 수록, 더욱 사람의 가치는 높아지며, 우리가 간과했던 부분에 대한 언급은 커져만 갈 뿐입니다. 팬 베이스가 말하는 사람의 중요성, 그리고 경영전략과 관리법, 모든 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만큼,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탬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