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를 날게 하라 - 기업의 운명을 바꾸는 실리콘밸리식 혁신 비법
스티븐 호프먼 지음, 이진원 옮김 / 마일스톤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기업들의 변화상, 어쩌면 트렌드를 읽고 대처하는 가장 빠른 지름길입니다. 항상 소비자와 고객관리에 열을 올리며, 보이지 않게, 혹은 드러내며 이윤을 추구합니다. 일반적인 방법이나 예전의 관리론으론 한계가 있고,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시장상황, 성공과 실패의 그 기준이 무엇인지, 가장 냉정하면서도 현실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는 분석입니다. 이 책은 혁신의 가치를 추구하며, 치밀한 경영전략으로 무장한 기업들의 생존방식을 소개하고 있고, 이를 통해 경영이 무엇인지, 각 분야의 변화상을 면밀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업종의 변화, 그 중심에는 여전히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의 가치를 최우선에 두며, 사람들의 반응이나 민감도, 제품에 대한 이미지나 기업 자체적 브랜드화 전략까지, 경영에 대한 진부한 해석이 아닌, 새로운 시대인 4차 산업에 걸맞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은 혁신과 역발상에 대한 접근입니다. 남들이 보지 못했던 현상에 대한 분석과 활용, 이미 알려진 정보나 지식을 재창출, 혹은 재활용하며 전혀 다른 느낌이나 결과로 만들어 내는 과정, 앞서 가는 기업들의 현재입니다.


특히 인터넷 창업이나 스타트업, 벤처기업에 대한 소개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어, 관련 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창업이나 사업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경영관리와 전략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이 될 것입니다. 인터넷의 보편화로 사람들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지나친 이윤추구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반대로 당장의 성과는 작지만, 철저한 인력관리, 조직문화 개선, 성과에 대한 일관성있는 방향성 제시는 모든 것을 건전하게 하며, 때로는 위험이나 경쟁에서 살아남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혁신에 대한 언급중, 내부 혁신에 대한 솔직한 풀이는 매우 공감가는 대목입니다. 스스로 자생력을 유지할 수 있고, 계속해서 변화하며 발전하려는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내부적 개혁이 얼마나 힘든지, 다양한 주체들이 모여있는 상황이나 사람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변화에 대한 거센 저항을 받을 수도 있고, 뜻하지 않게 위기나 장애물을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에는 사람관리, 내부혁신을 어떻게 이룰 것인지,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매우 정교하면서도 성과 지향적인 노선을 보이지만, 이는 필수적인 요건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경영과 관리, 전략적 활용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에 입각한 풀이가 인상적인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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