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독을 풀면 오래된 병도 낫는다 - 성인병, 난치병의 숨겨진 원인
최용선 지음 / 라의눈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이나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것도 좋지만,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입니다. 우리가 안부인사를 하는 이유나 건강을 묻는 행위, 가장 기본적이지만 절대적인 가치이기 때문입니다. 건강을 잃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젊을 수록 건강정보에 관심을 갖고, 건강관리를 통해 더 많은 것을 누리며,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에 대해 너무 맹신하지 말고, 어떤 점이 위험하며, 나의 체질이나 특징, 생활습관이나 패턴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는 판단력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 책은 각종 건강정보와 질병에 대한 접근법과 관리법, 민간요법도 아니며, 병원에만 의존하는 절대 다수의 사람들에게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비롯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병원을 찾는다는 것은 건강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며, 때에 따라서는 예민함에 따라 그 횟수는 달라집니다. 물론 병원진료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질병을 완벽하게 막거나, 관리할 순 없다는 것입니다. 비용적인 측면이나 시간적인 부분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일단 본인을 돌아보는 냉철함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열독이 무엇이며, 낫지 않았던 병도 일정한 관리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고 말하는 저자, 그가 말하는 건강상식과 정보,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될 것입니다.


건강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관리입니다. 현대인들은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거나, 활동적인 업이 아니라면 특정한 자세로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운동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이로 인한 성인병이나 만성비만,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운동을 거창하게 할 필요도 없고, 단순한 걷기나 짧은 운동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 대한 관리, 운동에서 시작되며, 또한 중요한 것은 먹는 음식에 대한 접근입니다. 나의 체질과 성향을 분석해, 몸에 이로운 것과 해로운 것을 구분하며,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저자도 기본적인 단위의 가치와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는 만큼, 너무 거창한 접근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자세를 주문하고 싶습니다.


또한 한의학에 대한 활용법, 나이가 드신 어르신들이 왜 한의원을 찾는지, 병원보다 더 의지하는 요건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체질에 따라서 한의학이 잘 받는 유형도 있지만, 상극인 분들도 있는 만큼, 본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맞는 관리법이나 질병예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열독에 대한 새로운 풀이, 사람의 체온과 관련된 부분이나 역시나 강조하고 있는 식습관과 생활패턴, 운동의 중요성, 우리가 알만한 정보를 다루고 있지만, 한의학과의 접목을 통해, 몰랐던 부분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유전적인 것도 있지만, 일정한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는 질병도 많습니다. 그 방법론과 활용법, 이 책을 통해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에 대한 소소하지만 중요한 정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