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현대지성 클래식 23
공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고, 신기술과 혁신의 가치, 트렌드가 보편적으로 자리잡은 요즘, 왜 대중들은 인문학에 열광하며, 성공한 CEO나 사람들은 성공의 방법으로 인문학을 추천하는지, 이 책을 통해 새삼 느낄 수 있습니다. 현대적 관점과는 멀게만 느껴지는 철학과 사상, 그리고 이어지는 역사나 인문학, 그리고 중국에 대한 각자의 입장차이가 있으나, 확실한 사실이 있습니다. 지금은 미국이 세계를 지배하는 패권국이지만, 예전에는 그 역할을 중국이 했습니다. 모든 길은 중국으로 통했고, 중국에서 탄생한 다양한 사상과 철학은 우리 역사와 문화, 사회 등 각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논어라고 해서, 너무 거창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너무 암기식이나, 완벽하게 구사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무의미합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의 격언이나 구절을 접하더라도, 어떻게 지금의 관점이나 현재의 일에 접목시켜 생각할 것인지, 자기계발과 관리, 발전의 측면에서 활용할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의 주된 요지는 삶에 대한 자세와 통찰력을 말하고 있고,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보편적 질서나 가치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똑같은 사람 사는 세상, 물론 문명사적으로 봤을 때, 비교가 불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으나, 그 반대급부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현대인들은 치열한 경쟁과 상대에게 이겨야 한다는 부담감, 강박관념을 달고 삽니다. 과연 이런 현실적인 가치에 어떤 방법으로 예전의 가치를 더할 것인지, 타인과의 조화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나만의 강점화 전략, 자기계발은 성공을 위한 하나의 기본 자세가 되었고, 이는 우리가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획일화 된 관점론을 펼치는 것도 아니며, 더 다양성이 인정되는 요즘의 현실을 볼 때, 오히려 새로운 아이디어나 삶에 대한 접근, 부와 연계된 상관관계를 함께 생각하며, 개인이 원하는 삶의 방향성 설정이나 성공법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남들이 가는 길이 무조건 맞는 것도 아니며, 때로는 도전의 가치나 우직하게 나아가는 신념이나 철학도 필요합니다. 세상이 어지럽고 혼란할 수록, 기본에 중심을 두고, 모두가 나아가는 공익적 가치 못지않게, 개인만의 영역화, 전문화나 강점화가 중요한 시대입니다. 시대에 역행하는 발상도 아니며, 오히려 논어를 통해 역발상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성실과 능력은 시대를 불문하고 성공을 위한 기본적 가치입니다. 이를 간과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며, 나만의 영역으로 성공을 하는 방법론은 또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원문에 대한 지나친 해석이나 집착보다는, 소소하지만 의미 전달을 제대로 한다는 자세로 활용한다면, 충분한 보탬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