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고 더 깊게 십진분류 독서법 - 지식의 스케일이 달라진다!
장대은.임재성 지음 / 청림출판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에 대한 관심이나 중요성, 누구나 아는 가치입니다. 공부는 시기가 있다는 말, 이를 놓친 사람들의 후회와 푸념, 이를 만회하기 위한 수단으로 독서를 선택하며, 자신의 삶과 현실의 발전이나, 더 나은 성공을 향한 방법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틀린 말이 아닙니다. 다만 어떻게 책을 대할 것이며, 효율적인 독서법을 할 것인지, 그 방법론을 재고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막연하게 다독을 하겠다, 꾸준히 정독을 통해, 메모나 기록, 혹은 글쓰기를 해보겠다, 이를 폄하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시대는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지식과 정보의 공유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식과 암기가 모든 것을 지배하던 시대가 저물며, 저장된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창의성, 아이디어 구현을 통해, 부가가치나 업을 영위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독서법도 좋지만, 새로운 체계의 독서법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알고, 느끼며,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독서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고, 사람들과의 경쟁에서 앞서는 하나의 비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주목하고 있고, 체계성, 논리성, 집중력과 몰입도, 효율성과 실용성 등 누구나 열광할 만한 키워드를 어떤 방법으로 구현할 것인지, 저자가 나름대로 일리있는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저, 단순하게 글을 읽을 것인지, 아니면 보다 과학적으로 시도하며 머리가 기억하는 독서를 할 것인지, 같은 시간, 같은 내용의 책을 읽더라도, 결과는 판이하게 갈립니다. 물론, 처음부터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며, 초보자들이나, 독서를 했다는 분들에게도 어려운 접근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도할 만한 가치가 있고, 더 발전한다는 느낌도 받게 될 것입니다.


십진분류라는 표나 말 자체가 거부감이 들 수도 있지만, 그 원리나 구성을 이해하며, 바라본다면 기존의 독서관이 다르게 느껴지며,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접하며, 다독과 속독의 가치도 함께 구현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책을 통해, 배우며 발전하는 인간상, 누구나 그리는 미래에 대한 희망이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라 믿습니다. 진부하게 생각하지 말고, 실제로 자신에게 적용하며, 새로운 독서법을 활용해 본다면, 저자가 말하는 십진분류 독서법이 창의적이라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독서법이 있지만, 아무래도 시대적인 흐름이나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하나의 솔루션으로 보입니다. 독서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