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허영만의 3천만원 4 - 여의도의 타짜들, 완결 ㅣ 허영만의 3천만원 4
허영만 지음 / 가디언 / 2018년 9월
평점 :
자본주의의 꽃, 바로 주식시장입니다. 여전히 주식을 공부하거나, 실무투자, 모의투자를 통해 이해를 높이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직장인이나 자영업자에 관계없이, 수익창출을 위한 노력, 폄하할 수 없는 가치입니다. 그렇다면 주식을 어떻게 이해하고, 성공적인 투자결과로 만들어 낼지, 제대로 된 접근법이 중요합니다. 이 책은 주식에 대한 쉬운 소개와 구성을 통해, 시장상황이나 유동성,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명확한 기준이나 모호한 부분이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후기나 성공담을 참고하지만, 절대적으로 잊어서 안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위치나 무리한 투자나 단타매매를 통한 이윤창출은 아닌지, 확실한 방향성 설정이 중요하며, 애매한 위치에서는 빠르게 손절하거나, 수익에 눈이 멀어, 초심을 잃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주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손해보다는 수익을 거두는 방법, 소액이지만 꾸준할 수 있다면, 소소한 재미까지 맛볼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과 종목설정, 기업분석이나 가치평가, 그들이 하는 모니터링 방식과 정보공유나 선점을 통해, 어떻게 관리하는지, 배울 수 있는 방법론이 많습니다.
또한 주식에 대한 이론적 공부도 중요하지만, 실무적인 투자를 하면서 느끼는 자신만의 경험이나 감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책은 만화로 되어 있어, 읽기에는 무리가 없고, 주식시장을 이끄는 사람들의 접근법, 같은 현상에 대해서도, 다르게 바라보는 통찰력 등 개미투자자 입장에선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이 많고, 성공과 실패의 결과에만 집착하는 절대 다수의 사람들과 다른 안목으로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 거둘 수 있는 한계수익이나 나이나 성별, 계층별로 어떤 종목에 투자하고 있는지, 내가 들어갈 틈은 있는지 등을 비교, 분석하며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책은 4권이자 완결편이며, 이전 1~3 권을 보지 않았더라도, 도움 될 만한 정보가 많을 것입니다. 실제 주식시장과 종목분석, 이론공부나 투자방법 등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나 무조건적으로 자신의 감만 믿고 묻지마 투자하는 분들, 전문가의 조언만을 참고하며 추종하는 분들 등 초보투자자들에게 일련의 과정분석이나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판단력, 또한 산업이나 기업들의 방향성까지, 총체적으로 접근하며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과 성공투자, 가치평가나 핵심투자는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관련 정보나 부족한 지식을 채워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