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삼강오륜 - 읽으면 힘을 얻고 깨달음을 주는 지혜의 고전 ㅣ 삶을 일깨우는 고전산책 시리즈 7
미리내공방 엮음 / 정민미디어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원대한 꿈을 품지만, 나이를 먹을 수록, 세월의 풍파를 경험하면서, 생각은 달라집니다. 점차 현실에 순응하는 사람이 되며, 이상보다는 현실을 바라보게 됩니다. 당장의 생계를 위해, 전공과는 무관한 직종에서 일하게 되며, 절대 다수의 사람들이 이를 통해, 현실에 대한 행복이나 만족보다는 불만족이나 자괴감, 스트레스 등을 달고 살아갑니다. 시대변화의 속도는 매우 빠르며, 자칫 도태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이는 개인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현실적인 고민을 던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의 변화, 기술발전과 혁신의 가치, 하지만 우리는 인문학과 고전에 매료되거나, 빠지게 됩니다. 시대착오적인 발상으로 보이겠지만,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가치가 있고, 이는 사회생활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관계를 형성하는 인간의 사회적 속성을 고려할 때, 그리 이상한 것도 아닙니다. 왜 이런 시기에 삼강오륜을 소개하며, 동양철학과 고전의 가치를 되새기고 있는지, 옛 가치이지만, 배울 수 있는 점,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부분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이나 창업자 등 모든 직군에 관계없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리더십을 발현해야 될 때가 생깁니다. 자의든, 타의든, 이는 위기이자 기회로 공존하고 있고, 이를 유연하게 혹은 지혜롭게 활용하는 사람일 수록, 성공에 가까운 인생, 남들에게 인정받는 높은 만족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리더들의 행동이나 리더십의 자질,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는 무엇이며, 왜 사회적으로 인성논란이나 인성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하는지, 학문적 의미를 초월한 현실로 적용해 보는 인문학적 가치와 의미, 삼강오륜을 주목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기본과 본질을 중요시하며, 사람들의 정서나 대의에 거스르지 않는 사람, 또한 적절한 소통과 적당선 유지를 통해, 타인과의 공생이나 협력을 강조하는 사람, 이는 사회적으로 존경받을 만한 사람이며, 결국에는 스스로를 잘 풀리게 하는 성공요인이 됩니다. 인성과 덕성, 지혜를 갖추며 학문수양이나 경제적인 활용, 부의 추구나 자본주의에서의 성공, 자기계발의 입장에서도 단점을 보완하며, 새로운 방법론을 활용하며, 장점을 강점화 할 수 있는 전략, 우리가 고전을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나뉩니다. 저자가 말하는 삼강오륜의 가치, 그리고 배울 수 있는 덕목, 이 책을 통해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