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길 인문학 수업 : 멈춤 - 바쁜 걸음을 멈추고 나를 둘러싼 세계와 마주하기 퇴근길 인문학 수업
백상경제연구원 지음 / 한빛비즈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에 대한 관심,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주목하는 분야, 바로 인문학입니다. 자기계발이나 성공, 관리, 발전이나 성과를 위한 각자의 명분은 다양하지만, 중요한 것은 인문학이 무엇이며, 그 본질과 기본적 가치를 잃지 않는 접근법이 중요합니다. 이 책은 일상과 사회생활에서 시간을 소모하는 직장인들에게 유익한 인문학 수업이 될 것입니다. 책의 구성이나 소개가 계획적으로 짜임새있게 설명되고 있고,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가치와 지식, 정보의 의미를 생각하게 합니다.


갈수록 경쟁은 치열해지고, 어떤 방법과 접근으로 자기계발을 할 것인지,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이런 현실적인 고민부터 역사적 깊이나 문화와 사회에 대한 이해,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느끼는 경제현상이나 활동이 무엇이며, 왜 삶을 살아가는지, 궁극적인 물음과 답을 얻게 될 것입니다. 개인의 주 관심분야, 혹은 생계와 밀접한 분야, 반대로 취미로 관심이 가는 분야나 구체적인 결과나 성과를 위해 공부하는 분야 등 인문학을 완벽하게 이해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지만, 다양한 분야의 변화와 전망분석을 통해, 세상을 보는 통찰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시대가 변하고, 4차 산업의 혁신 기술이 등장하더라도, 모든 가치는 인간에게 있고, 이를 어떻게 영위할 것인지, 남들보다 앞선 직관이나 통찰력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이는 매우 중요한 결정입니다. 정보관리, 시간관리적 측면에서도 매우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인문학 수업, 굳이 돈을 내고 강연이나 강의를 찾아가거나 듣지 않더라도,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본적 가치와 이해를 통해, 일정한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성과 감성의 조화, 현실과 이상의 결합, 인문학을 통해 느낄 수 있는 메시지이며, 경제현상부터 고전과 역사, 대중문화와 예술에 대한 접근, 새로운 분야의 등장을 바라보는 관점, 과학기술의 비약적 성장이 주는 새로운 트렌드나 삶에서 느낄 수 있는 편리함은 무엇인지, 어떤 직무나 직장의 개념을 초월한 나에 대한 자의적 해석도 가능할 것이며,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과 가치를 두고 살아가는지, 보다 큰 관점에서 배우게 될 것입니다. 퇴근길 인문학 수업이라는 말처럼, 소소하지만 진한 배움의 메시지를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보탬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