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이 왜 이래 - 더 괜찮은 나를 위한 마음 사용설명서
크리스토프 앙드레.프시콜로지 편집팀 지음, 이세진 옮김 / 부키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마음관리의 중요성, 계속 언급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현대인들이 겪는 각종 스트레스나 대인관계에서의 갈등, 불화, 그 시작점은 마음관리에 있습니다. 감정동요나 변화, 생각에서 말로 표현되는 대화법, 상대를 설득하거나 협상해야 하는 경우, 사회생활에서의 처세술, 이 모든 것의 원인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타인이 주는 위해나 상처도 문제지만, 스스로의 마음관리와 집중을 통해, 부정적인 결과를 막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발전하는 자아를 추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움과 내려놓음, 인정에 대한 반복적인 습관화입니다. 완벽할 수 없고, 완벽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결점, 단점이 있고, 반대로 강점이나 남들과는 차별되는 뚜렷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을 강점화 할 수 있다면, 보다 순리적으로 쉽게 풀어낼 수 있고, 삶에 있어서 느끼는 보람이나 자존감 형성, 자신감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효과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사소한 선택이나 결정장애, 버려야 할 지, 고민이 된다면 일단 처음 생각난 방법을 존중하며 행동으로 표출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해보지 않고 주저한다면, 그만큼 후회되는 일도 없습니다. 물론 타인과의 관계에서는 예외적인 요건들이 있습니다.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기본과 본질을 흐리지 말고, 나의 이익이나 계산적인 사고로 냉정함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항상 침착하고 냉정해야 한다는 사람들의 조언, 경험에서 얻는 저마다의 깨달음이며, 때로는 쉽게 풀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보는 관점이나 생각에 따라서 사소한 생각차이가 큰 결과를 만들며, 이런 과정과 연습을 통해 거의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나 감정을 느꼈다면, 변해야 하며, 이를 실행하며 결과로도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정체되어 있다는 느낌, 매너리즘, 타인과의 관계에서 받는 각종 지적이나 평가에 대해서도, 일부 귀를 기울일 필요는 있습니다. 너무 배려하거나 따라하는 것은 문제지만, 나를 믿고, 나만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순리적으로 풀어나가는 접근법이 중요합니다. 책에서 말하는 마음관리와 감정동요에 대한 절제와 관리법,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