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도 성공이다 - 직장인 편 인생강사 이지환이 말하는 인생시리즈 1
이지환 지음 / 바른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직장인들의 애환, 취업을 한다고 행복해 지는 것도 아니며, 더 많은 고민과 선택을 강요받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모두가 살아가기 힘든 세상, 우리나라만의 문제로 볼 수도 있지만, 어떤 한계치에 직면한 모든 분야, 새로운 혁신이 화두로 떠오른 현실 등을 종합적으로 볼 때,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불확실성,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새로운 업을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끝까지 살아남는 독한 사람이 될 것인지, 정답없는 물음과도 같습니다. 


이 책은 생존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나 조직을 가더라도, 능력에 따른 대우,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진급이나 좌천을 경험하게 됩니다. 사회구조나 조직문화를 절대 무시할 수 없고, 동료와의 치열한 경쟁도 감내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감정적인 대응이나 사직서를 내며 사업이나 창업으로 갈 수도 없는 현실적인 여건, 어떤 처세와 관계술, 그리고 구체적인 성과를 내며, 생존할 것인지, 기존의 방법과 더불어, 새로운 트렌드를 함께 읽으며 대처하는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에 대한 냉정한 분석, 이를 통해 비관적으로 해석하기보단, 나의 부족함을 인정하며 성장하려는 노력, 인정하는 태도, 아주 기본적인 것들, 뻔한 가치들을 정리해야만 더 나은 성장과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어쩌면 모두가 성공할 수 없는 사회, 소수가 사회를 지배하는 구조, 성공으로 보상받는 현실,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가치입니다. 너무 외부적인 것, 거창한 의미부여를 하지 말고, 달라지는 모습이 중요합니다. 생존을 하며 버티는 순간, 느끼는 새로운 감정과 아이디어들, 최후의 승자는 버티는 사람이라는 말처럼, 누구나 잠재력은 있습니다.


다만,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내가 원하는 업인지, 아니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내 능력과 비례해서 생각해보는 태도, 이를 통해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고, 남들보다 조금 앞선 감각이나 센스를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가장 고민하는 현실적인 부분, 그리고 현대인들이 느끼는 불만족과 만족감, 행복과 인생의 척도, 마음관리나 사람관계술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생존도 성공이다,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공감대와 현실적인 부분을 말하고 있는 만큼, 참고할 부분이 많습니다. 자기계발과 관리에 대한 냉정한 분석, 그리고 변화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