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마력 - 질문하는 자가 살아남는다
오정욱 지음 / 청년정신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를 하든, 일을 하든 성공을 위한 노력, 그리고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성과는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과 직장인에 관계없이 이는 자기계발에도 유효하며, 이를 통해 원하는 삶이나 목표달성,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예전보다 나아진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 그래도 여전히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이나 성과를 잘내는 사람, 남들과 다른 특별함, 강점화 전략으로 우위를 선점하는 사람, 이들에게는 끊임없는 질문력이 있습니다. 사소한 차이지만, 큰 결과로 나타나는 질문의 힘, 이 책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공부나 강의, 강연을 접하더라도, 질문을 한다는 것은 매우 단순합니다. 대상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며, 이를 통해 모르는 것을 무조건 알고싶다는 배움의 욕망입니다. 타인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자세, 이를 통해 완벽히 알아가는 자세, 가장 가치있고 의미있는 행동이자, 어떤 관점에서는 능동적이며 용기있는 자세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기본적인 교육의 출발이자, 성장의 배경이 되기도 합니다. 이같은 자세는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이 되어서도, 유의미합니다. 


실수는 할 수 있으나, 이를 분석하는 관리법, 실패를 통해 넘기지 않고, 원인을 찾으며 스스로 피드백을 내리거나, 자문이나 조언을 구하는 태도, 결국에는 질문을 통해 할 수 있고, 다양한 소통과 대화, 나아가 설득이나 협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쓸 수 있는 질문력, 왜 질문에 주목하는지, 모르는 것을 넘기는 것이 얼마나 바보같은 짓인지, 이 책은 질문의 본질과 질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와 메시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자기계발과 관리를 넘어서, 성공학으로 가는 자기발전론, 자체적인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또한 사람 자체를 능동적으로 바꾸며, 개방적인 태도, 유연한 마인드를 갖게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 트렌드를 읽는 통찰력, 나에게 필요한 것에 대한 채움과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지 등 확실한 삶의 기준과 중심점,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것입니다. 질문 자체에 대단한 힘, 당장의 변화는 미비해 보이지만, 시간이 가고 습관화된다면, 그 간극은 범접할 수 없는 힘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저자가 말하는 질문과 질문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창의력 개발과 자기관리론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접해보시기 바랍니다. 배울 수 있는 가치들이 많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