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 사람이 말하면 사고 싶을까? - 끄덕이고, 빠져들고, 사게 만드는 9가지 ‘말’의 기술
장문정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는 무시당했던 영업업무,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다시 재평가 받고 있습니다. 직업의 개념이 약해졌고, 평생할 수 있는 업에 대한 고민으로 사람들은 분주하게 움직입니다. 결국에는 영업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며, 이를 위한 자기계발이나 사람관계에서 해야 하는 처세술, 관계술에 대한 책들이 인기입니다. 이 책도 영업에 중심을 두며, 마케팅이나 브랜드화, 세일즈, 비즈니스적 협상과 설득의 기술을 말하고 있습니다. 같은 말이라도 전달하는 이에 따라 결과는 달라집니다. 결국에는 어떻게 소비자를 설득하며 고객관리를 할 것인지,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갖기 위한 강점화 전략이 필요한 때입니다.


특히 판매나 실적, 성과달성을 위해, 눈속임이나 거짓말은 절대 해선 안됩니다. 높아진 소비자들의 의식수준과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공유의 활성화, 후기와 경험담을 공유하는 영리한 고객들이 많아졌습니다. 긴 호흡으로 소비자 맞춤형 니즈관리, 신규고객 뿐만 아닌, 기존고객에 대한 대우와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장사나 자영업, 창업이나 스타트업, 대규모 자본이 요구되는 사업을 하더라도,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결국에는 기본과 신뢰를 바탕으로 영업을 해야,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맛이 좋고, 가성비가 좋더라도, 고객서비스가 안된다면, 롱런하기 힘들며, 폐업이나 실패로 이어질 것입니다.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바람이나 생각, 편리성을 고려해서 제품을 차별화 해야 하며, 이를 통한 분석과 모니터링, 날씨나 기후, 시간대 등 주요 소비계층 공략, 세분화하는 전략이 중요해 보입니다. 개인영업도 이와 다르지 않고, 노력한 만큼 성과나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만큼, 영업은 여전히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철저한 자기관리와 일관성있는 사업계획과 실행이 동반되어야 하며, 시장상황이나 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돌아가는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계속해서 채워야 합니다.


안주하는 순간, 몰락하며, 특히 사람관계는 더욱 그렇습니다. 신뢰를 쌓긴 어렵지만, 잃긴 정말 쉽습니다. 같은 제품을 말하더라도, 사람마다 달라지는 고객들의 반응, 이는 특정한 말하기 방법이 있고, 패턴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의 성공사례나 특정 인물을 통해 따라해 보는 것도 자기계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뻔해 보이는 논리나 말 속에도 배울 점은 있고, 이를 스스로가 해본다는 실행은 자기 나름대로의 내공과 경험을 쌓게 할 것입니다. 같은 제품, 사람에 따른 다른 반응, 이 책을 통해 꼼꼼히 따지며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업에 대한 기본과 활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