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가 - 노주선 박사의 리더십 클리닉
노주선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고난 리더십, 특별한 재능을 보이는 리더들이 많습니다. 그들만의 감각과 경영법, 관리론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수립이나 과정수립, 궁극적인 결과도출과 성과를 위한 노력, 리더들의 관리론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의 기준에는 매우 깐깐하게 보일 수도 있고, 저렇게까지 해야 성공하는구나 하는 동기부여나 모델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책에서 말하는 리더와 리더십, 다소 통상적이며 뻔하게 보일 수도 있는 자기관리법부터, 사람들이 모르는 경영노하우, 사람관리나 인재배분, 사람을 가려보는 통찰력 등을 접할 수 있습니다.


리더의 자리는 고독하며, 때로는 모든 비난과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 엄중한 자리입니다. 자신의 오판으로 사람들에게 실패나 피해를 줄 수 있는 만큼, 모든 영역에서의 관리법, 전문성과 능력을 바탕으로 경영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리더들은 자기계발과 관리에 매진하며, 배움에 대해서 거부감이 없습니다. 새로운 배움을 통해, 미래를 대비한다는 신념적 믿음이 강하며, 실제로 이런 가치는 경영에 있어서도, 발전적 요소가 많고 사람관리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한 방법론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또한 트렌드에 민감하지만, 기존의 가치나 관념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보는 입장에 따라, 매우 점진적인 경영이나 변화를 선호한다고 볼 수도 있으나, 확실한 성과나 대안이 서지 않는 순간, 쉽게 결정하지 않고 시장상황이나 모든 여건을 고려하며, 매우 신중하게 결정내리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확실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안하는 현상유지가 나을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누구나 생각하는 가치, 변화에 열광하기보단, 아주 냉정하게 상황을 분석하며, 모니터링하는 습관, 아주 작은 변화나 리스크, 실패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시간할애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에서 사람을 가장 우선시 하는 가치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아무리 신기술이 등장하고, 새로운 형태의 조직문화, 기업문화가 자리 잡는다고 하더라도, 사람에 대한 평가와 판단은 변하지 않습니다. 일정한 흐름이나 패턴, 요구되는 인재상은 현상 유지적인 모습이 더 강하며, 이는 하급자 입장에서 우리 리더는 어떤 사람인지, 빨리 파악하는 것이 처세에도 좋으며, 나를 위한 하나의 방법론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경험이 쌓이면서 누구나 리더가 될 기회는 존재하며, 자의든 타의든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리 준비하며, 리더의 가치나 리더십이 무엇인지, 배우려는 노력도 요구됩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리더의 생각과 행동, 그리고 경영과 리더십이 무엇인지,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