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분 만에 아는 비트코인
다카하시 료테쓰 지음, 이해란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 이미 우리나라는 한바탕 홍역을 치뤘습니다. 묻지마 투자, 투기를 노리며 단타매매를 노렸던 투기꾼과 각종 사기범죄에의 악용, 부정적인 결과만 초래했고, 대중들은 비트코인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과 평가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급진적인 변화, 그리고 한탕주의가 맞물리면서 일어난 사회적 부작용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비트코인을 자세히 알고, 공부하면 무리한 투자보단 자체적 화폐의 의미나 미래의 대안화폐로 생각해 보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비트코인이 무엇이며, 채굴은 또 무엇인지, 복잡할 수 있는 용어정리나 소개를 보다 쉽게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투자를 종용하는 것도 아니며, 새로운 화폐시스템이나 인프라 구축, 앞으로 일어날 금융이나 재정 관련 변화상을 그려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회의감이 강하다면, 블록체인 기술이 무엇인지, 확실한 이해를 통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를 인정하고 있고, 그들은 어떤 방법과 방식으로 통제하고 관리하고 있는지,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실무적인 가치가 많습니다.


단순한 일확천금을 바라거나, 투자적 요소만을 부각할 것이 아닌, 대안화폐로의 가치, 블록체인 구조에 대한 이해, 그리고 보안의 취약성, 해커들의 집단 공격으로부터 어떻게 방어할 것인지, 중앙정부가 없는 개인 간의 거래라고 하지만, 여전히 의심되는 거래소의 존재, 새로운 정보공유와 관리가 가능할 것인지, 에스토니아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책에서 언급했던 대목에서 비트코인과 금에 대한 비교, 분석이 눈길을 끕니다. 가장 안정적인 자산으로 평가받는 금에 대한 투자, 과연 비트코인이 그만한 가치와 효용이 있는지, 너무 앞서 간다는 느낌도 받았지만, 저자의 소개와 논리는 나름대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전혀 다른 차원의 전자상거래, 결제수단의 변화, 관련 정보를 빨리 취득하거나, 선점하는 순간, 부가가치를 누릴 수 있고, 이를 통한 수익창출도 가능해 보였지만, 섣부른 투자와 투기는 자제할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주변에서 반응하는 투자실패를 참고할 필요도 있지만, 그들의 실패 원인이 무엇이며, 제대로 알고 투자했는지, 투자와 투기적 요소를 제거했을 때, 보이는 비트코인의 장점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보다 쉽고 간결하게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분야에서 예견된 시스템의 변화, 그 축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있고, 이를 활용할 방안 마련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드러날 것인지, 미리 접하며 배운다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