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의 힘 - 그 많은 숫자들은 어떻게 전략이 되는가
이토 고이치로 지음, 전선영 옮김, 이학배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 문화의 보편화로 새로운 혁신의 등장, 융합과 결합의 형태, 비즈니스 영역의 확대 등 다양한 영역들의 발전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 데이터 수집과 관리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위해서도, 고객관리나 소비자들의 기호, 트렌드 분석에도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이 책은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비롯해, 앞서 가는 글로벌 기업들의 움직임, 이들의 비전을 통해 비즈니스의 성공, 인문학적 가치 등을 느낄 수 있고, 우리 기업들의 현재와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에 있어서 데이터는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기업 이미지가 개선될 수도 있고, 악덕기업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쓸 수도 있습니다. 반복되는 패턴이나 검색분석, 사람들이 어떤 영향을 받고, 정보의 교환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물론 개인정보의 악용사례나 동의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도용하는 기업도 있지만, 이를 일반화 할 순 없습니다. 적절한 정보활용과 공유는 사용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만족감을 줄 수도 있고, 신제품 출시나 부가가치 창출, 아이디어 구현 등 긍정적인 요건을 충족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극단적인 사고로 바라봐서는 안되며, 특히 비즈니스를 하는 입장에서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기업의 절대적인 가치는 매출과 이윤에 있지만, 기본적인 가치는 고객관리에 있습니다. 신규고객의 확보, 기존고객에 대한 적절한 대우, 소통을 위해서라도, 데이터는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홍보나 광고효과를 거둘 수 있고, 구체적인 마케팅 및 세일즈가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국내시장에서 머무는 것도 아니며, 다양한 시장개척이나 상품의 다양성 확보, 날씨가 기후조건 등 부가적인 요건들을 모두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비즈니스 영역의 확장, 단순한 사업확장이 아닌, 전략적인 기술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이를 위해서 활용되는 빅데이터, 통계와 지표를 무시할 수 없는 이유가 될 것이며, 동종업계와 관계, 경쟁에서의 우위 선점을 통한 수익창출 등 뻗어나갈 수 있는 영역도 무한합니다. 실제로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팀, 전략팀을 두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고, 결국에는 사람관리와 소통에 방점을 찍고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비즈니가 무엇이며, 경영과 관리에 있어서 절대적인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배울 수 있고,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과 트렌드를 읽는 통찰력을 키우게 될 것입니다.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경영학적 접근을 하고 있지만, 비즈니스의 성공법을 소개하고 있는 만큼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