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나에게 친절하기로 했다 - 나를 아끼고 상처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크리스토퍼 거머 지음, 서광 스님 외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세상에 소중하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지나친 경쟁이나 물질적인 부분에 대한 집착, 타인과의 비교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스트레스에서 머문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자기비난이나 부정적인 생각, 스스로를 돌보지 않고 무조건 비하하는 형식으로 몰아간다는 점입니다. 이는 스스로의 삶을 훼손시키기도 하며, 보기에 따라서 불필요한 오해나 논쟁의 여지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에 대한 돌아봄과 성찰, 무조건적인 비난이나 부정적인 평가, 지나친 엄격한 잣대보다는 냉정하지만, 합리적으로 혹은 이성적으로 돌아보는 마음관리가 중요합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언급을 바탕으로 진정한 의미의 자기애, 자존감 수업, 회복이 무엇인지 말하고 있습니다. 보여지는 것이 다가 아니며, 때로는 심리적인 요인이 미치는 파급력, 정신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마음관리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심신 단련이나 수양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이 없다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굳이 이루지 않겠다, 비움의 미학으로 살겠다고 하더라도, 스스로를 돌보지 않은 삶, 정말 비참한 인생을 걷거나 타인에 대한 의지나 집착 등 사람관계에서 안좋은 방향으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나에 대한 자신감, 오만과 자만심이 아닌, 진정한 의미의 높은 자존감 구축이 무엇이며, 자기비난보다는 자기친절과 칭찬을 바탕으로 삶에 대한 긍정의 기류를 조성해야 합니다. 성공하는 삶, 행복한 삶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면의 가치, 생각이나 마음관리에서 비롯됩니다. 그리고 실제 행동으로 구현되며, 나만의 언행이 주변 지인이나 관계된 타인들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나를 중심으로 살아가지만, 타인과의 조화로운 인생, 이기적인 언행이나 지나친 개인주의가 아닌, 주체적인 삶, 독립적이지만 매우 긍정적인 인생,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될 것입니다.


자기연민과 비난의 감정이 생기는 이유, 그리고 이런 증상들을 가볍게 볼 수 없는 원인, 악순환의 반복 등 생각보다 많은 현대인들이 겪는 마음의 질병과도 같습니다. 나 자신이 스스로를 돌보지 않는다면, 그 누구도 돌볼 수 없고, 타인이나 세상은 무관심으로 일관할 것입니다.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에 행복을 느끼는지, 혹은 싫어하는 것과 이유, 사람관계에서의 어려움 등 나를 중심으로 위험이나 실패를 막고, 원만한 관계형성이나 삶의 만족도, 나만의 가치나 신념, 철학 등 다양한 의미에서 접근이 가능할 것입니다. 생각만으로 머물지 말고, 직접 행동하는 자기친절의 힘, 이 책을 통해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