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주도하는 리더 변화에 휩쓸리는 리더 - 리더십 Inside Out 법칙
김진혁 지음 / 메이드인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항상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리더가 존재하기 마련이며, 리더의 판단과 선택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집니다. 역사적으로도 증명된 사실이며, 현대사회에서도 리더는 매우 중요한 자리입니다. 자신의 이익이나 개인의 명예를 위해, 사람들을 이용하는 잘못된 리더십이 있다면, 올바른 결정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성과를 이뤄내는 진정한 리더십도 있습니다. 누구나 리더를 꿈꾸지만, 아무나 성공적인 리더가 될 수 없듯이, 리더에는 그에 맞는 능력과 노력, 책임감이 요구됩니다. 이 책은 급변하는 시대에 리더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성공사례와 실패의 경우를 비교하며 리더에 대해 논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누구든지, 리더가 될 수 있는 만큼 경영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도 좋고, 대중들이 원하고 인정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학문적으로 분석하는 것도 관계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조직문화와 조직의 방향성, 부의 창출과 성공적인 성과를 위해 리더가 해야 할 행동과 통찰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현실적으로 조언하고 있는 만큼, 활용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시대변화를 논할 때, 진보적이냐, 보수적이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진보와 보수 모두, 더 나은 환경조성과 성과를 위해, 필요할 수 있는 역할들이 있습니다. 정치적인 색깔은 배제하고, 오로지 현실적으로 보는 안목, 실용성과 효율성에 초점을 두고 리더를 바라보고,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런 조건들을 충족하기 위해선, 지시나 감독, 명령보단 솔선수범하는 행동력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의 의식이나 수준이 높아졌고, 기대치가 덩달아 상승했습니다. 일방적인 관계나 지시, 명령에는 부당함으로 맞서고 있고, 이는 조직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 노사갈등 등 다양한 문제로 번지고 있습니다. 성공한 리더의 경우를 보더라도, 때로는 관대한 모습, 먼저 실천하며 행동을 다독이는 관리법, 사적인 감정을 배제하고 능력에 따른 인사배치 등 효율성과 실용성을 잃지 않았습니다. 물론 현실에서 오는 금전적인 어려움이나 변수로 인해, 타협하는 경우도 왕왕 있지만, 이를 무조건 비난하는 태도도 옳지 않습니다.

전체를 봐야 하며, 이를 통해 공생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야 하는 만큼, 결코 쉬운 자리도 아니며, 아무나 성공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기본과 원칙, 본질을 바탕으로 변화에 대한 민감성, 위험에 대응하는 행동력으로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것은 사람에 대한 평가와 관리입니다. 또한 리더 자신에게 매우 엄격한 태도로 모범을 보이려고 관리하는 자기계발도 중요합니다. 변화의 시대를 맞이해, 리더의 자질, 그리고 리더십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이 책은 양극단의 사례를 통해, 비교, 분석하고 있습니다. 성공과 실패의 관점에서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만큼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