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재무제표 사용설명서 - 기업의 건강한 자산 증식과 관리를 위한 재무제표의 바이블
홍성수.김성민 지음 / 새로운제안 / 2018년 8월
평점 :
사람도 관리가 중요하듯, 기업도 경영과 관리가 기본입니다. 누구나 꿈꾸는 직장생활,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해, 기업의 생태와 관리, 경영방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합니다. 예전과 다른 근무조건, 업무강도는 높아졌고, 인재들에게 요구되는 기대치도 달라졌습니다. 물론 자동화, 기계화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인프라나 내부규정, 시스템 구축이 이뤄졌으나, 여전히 사람의 능력이나 관리에 의해서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책은 재무제표가 무엇이며, 재무나 회계, 세무 등 관련 용어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본질을 꿰뚫고 있습니다.
전혀 다른 영역, 혹은 비슷해서 더욱 난해한 용어들에 대한 분석, 혼자 공부하는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업무지식과 갖춰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세분화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재무상태표와 현금흐름표, 손익계산서, 전공을 했다면 더욱 쉽게 느낄 수 있고, 몰랐다고 하더라도, 저자의 쉬운 설명 덕분에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어차피 개인의 입장에서 중요한 연봉과 돈관리,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의 흐름이나 자본관리, 자산증식이나 매출성과를 위해서라도, 회계와 경영에 대한 이해도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또한 단순한 용어 설명에서 그치지 않고, 관련 세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소개, 결국 매출도 세금을 어떻게 절세하느냐, 낭비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재무나 세무, 회계 관련 세법은 복잡한 구조로 이뤄져 있고, 전공을 한 입장에서도 까다로운 부분이 많습니다. 각 계정이나 과목마다 어떤 구조로 흘러가고 있는지, 꾸준한 개정이 이뤄지는 만큼, 세법에 대한 이해는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재무제표를 비롯해, 회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도 이같은 맥락과 같습니다.
때로는 단순화하여 구조를 공부하는 것이 빠른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며, 관련 용어도 반복학습을 통해, 충분히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될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 결산이나 마감 등 실무적인 역량강화, 실무적인 경험과 이론적인 부분의 조화를 통해, 관련 분야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배우게 될 것입니다. 최대한 쉬운 설명과 구성으로 소개되고 있는 만큼, 부족한 영역에 대한 집중공략, 발췌하여 반복학습으로 이해도를 높이는 방법 등 재무나 회계 관련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본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설명도 설명이지만, 쉬운 이해를 위한 그림이나 그래프도 인상적입니다. 관련 업무능력 강화, 역량강화에 도움을 주고 싶은 분들에겐 좋은 교재가 될 것입니다.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