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마터면 남들처럼 살 뻔했다 - 세상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가치로 우뚝 선 23인의 성공법
송혜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삶이 치열하고 어려울 수록, 사람들은 일정한 선택을 강요받습니다. 보통 사람처럼 살아라, 남들 만큼만 해라 등의 반응이 그렇습니다. 그만큼 경기가 어렵고, 뭘 해도 불확실한 미래, 하지만 이런 위기를 기회로 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각 분야에서 독보적인 실력과 철저한 자기관리, 냉정함을 바탕으로 내공을 쌓는 사람들, 이런 내공이 경험으로 드러나며, 남들과의 경쟁에서 앞서가는 사람들,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입니다. 무조건 노력하라, 어떤 롤모델을 닮으라는 말, 이젠 너무 퇴색된 느낌마져 줍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이 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남들처럼 산다는 것, 굉장히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누군가에겐 남들 만큼만 살아라, 남들처럼 해봐라 등의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단어의 차이가 주는 의미의 차이는 굉장합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성공을 위한 설계와 노력, 관리론에는 어떤 가치가 우선이 되어야 하는지, 스스로를 돌아보며, 원하는 대상이나 성공한 인물의 긍정적인 요소를 배워야 합니다. 따라하는 것이 모방이라면, 이 모방이 낳는 긍정적인 결과나 성공은 더 큰 가치로 기록될 것입니다. 돈에만 얽매이는 것도 아닌, 진정한 의미의 자기계발, 누구나 가능성은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알게되는 정보와 지식, 실무적인 경험, 회사를 다닌다고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이 아닌, 나를 위한 관리와 자기계발에 매진하는 사람들, 당장의 차이는 크지 않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벌어지는 격차를 줄일 순 없습니다. 그만큼 평소의 꾸준함과 관리가 왜 중요한지, 성공에 있어서 누구나 말하는 노력의 중요성, 노력은 일 순간의 노력이 아닌, 전체의 총량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요행을 꿈꾸거나 지름길만 찾는다면, 절대 내공을 쌓을 수 없고, 설령 성공을 이룬다고 하더라도, 작은 위기에도 금방 무너지게 될 것입니다.
즉, 인생을 대하는 전체적인 그림을 잘 설계하며, 자기 자신이 중심점에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내가 영위하고 있는 업이나 분야에 대한 지식은 기본이며,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거나, 일정한 성과나 결과를 내기 위해선, 전문가 이상의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경쟁이 치열할 수록,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가 터질 수 있고, 빠르게 발전하는 4차 산업의 시대에선, 정보격차 만큼이나, 이에 대응하는 문제해결 능력의 차이가 크게 발생할 것입니다. 남들처럼 살지 않고, 나만의 힘으로 살아가는 법, 쉬운 일은 아니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며 실패를 줄이며, 위험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성공의 새로운 기준이 될 수도 있는 변화,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