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한반도의 봄 - 평창 동계올림픽부터 판문점 선언까지 남북한 변화의 순간들
장윤희 지음 / 지식의숲(넥서스)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새정부가 출범하며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가장 괄목할 만한 성과로는 남북관계의 개선과 합의를 이끌어 낸 남북정상회담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대통령 지지율이 주춤세를 겪고 있지만, 여전히 탄탄한 지지 기반을 이룰 수 있는 것도 경색된 남북관계를 평화적인 분위기로 풀어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일련의 과정, 성과, 역사적인 순간으로 기억될 남북정상회담의 속사정, 이 책을 통해 사건의 일지, 날짜별로 분류하며 기록해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가 주목했고, 누구도 예상치 못한 2018 한반도의 봄, 적대관계의 청산,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안착, 종전선언 등 다양한 이슈를 낳았고, 지금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여전히 남북한 서로가 풀어야 할 숙제도 많고, 정부 차원의 지원이나 교류 만큼이나, 기업의 투자나 민간 차원의 교류와 협력도 이뤄져야 하며, 관계된 미국이나 중국과의 외교, 주변국인 일본에 대한 존중, 러시아와의 긴밀한 협력 등 한반도를 둘러싼 6자간의 협의가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변화가 일어났고, 새로운 방향성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나친 정치적 해석이나 확대해석, 가짜뉴스를 통한 선동을 자제해야 하며, 독자들도 이를 분별력있게 거르면서, 받아들이는 통찰력을 가져야 합니다. 무조건 친정부적인 옹호도 자제해야 하며, 상황을 보다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은 사실을 근거로 일어난 남북간의 일지, 정상회담의 이모저모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가치를 지닙니다. 또한 4.27 판문전 선언을 기점으로 6.12 북미정상회담을 이뤄냈고, 전쟁의 분위기가 평화와 종전의 분위기로 선회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나 미국의 보수인사, 보수세력과 언론은 여전히 신중해야 한다고 입장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들의 조언과 지적에도 포용적인 태도를 보여야 하며, 국민이 우선이 되는 정책수립과 발표, 국익을 바탕으로 협상은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독단과 일방통보는 금물이며, 앞으로가 더 중요한 만큼, 구체적인 결과물을 위한 노력도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보여주는 정치쇼나 위장 평화쇼가 아닌, 이제는 서로가 공생의 방법을 모색해야 하며, 남북의 대치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 인력낭비, 국방비 소모 등을 수면 위로 끌어 올려야 합니다. 북한의 입장에서도 경제개발과 성장은 절대적인 과업이며, 모든 것이 정체기에 맞이한 우리의 입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하나의 역사적 기록, 기록물 그 이상의 가치가 될 수 있는 2018 한반도의 봄, 워낙 빠르게 급변하는 세상이라, 사람들의 기억에서 모든 것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요즘, 다시 한 번 되새기며,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 안보와 평화, 국가적 방향성에 대해 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현실의 문제 만큼이나 매우 중차대한 사건인 만큼, 정세변화나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