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서랍 - 말, 인생을 원하는 대로 끌고 가는 힘
김종원 지음 / 성안당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과 사람사이, 대화는 필수적입니다. 꼬인 일이나 업무를 처리할 때, 사람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시간적으로 늘어지고, 개인적인 감정이 개입되어, 성과를 낼 수 없습니다. 반대로 사람관계가 원만할 때, 시일을 앞당길 수 있고, 원하는 목적이나 결과를 빨리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사회가 발전하고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가치,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의 온도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은 기본이며, 다양한 일상이나 학생 등 업에 관계없이 사람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소통을 위한 말하기의 기술, 언어의 사용법,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고, 활용하고 있는지, 스스로를 돌아볼 때입니다.

이 책은 언어의 기품, 품격, 상황이나 분위기에 맞는 말하기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능력이 좋아도, 불필요한 오해를 사는 사람들, 작은 일을 크게 만드는 언어 사용법, 반대로 갈등을 잘 수습하며, 타협을 잘하는 사람들, 이들을 우리는 협상가라고 부릅니다. 누구나 화술이나 설득, 협상을 위한 말하기는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모든 가치가 커질 수록, 희소성은 약해지듯, 말하기도 그렇습니다. 자칫, 아부적 요소나 뻔한 말하기, 가식적인 멘트가 될 수 있는 만큼, 한 차원 더 높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누구나 자신을 중심으로 말하며, 내가 지향하는 목적이나 방향성, 물질적인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는 사회입니다. 너무 배려해서도 안되며, 양보만 한다면, 무능력으로 바라보는 세상입니다. 적절한 타협, 때로는 냉정한 판단과 논리를 내세워서 상대를 설득해야 하며, 작은 것을 내주더라도, 큰 것을 취하는 전략적인 접근도 매우 중요한 때입니다. 항상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요구사항을 내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무언가를 줬다면, 내가 얻어낼 목적을 관철시킬 수 있는지, 진지한 고민을 해야 하며, 때에 따라서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한 연습도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서 침묵하는 것도 상대에게 무언의 압박이나 암시를 줄 수 있습니다. 나의 생각을 쉽게 드러내지 않으며, 상대가 혼란스러워 할 수록, 쉽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타이밍입니다. 너무 지체하거나 끄는 순간, 기회가 날아갈 수도 있는 만큼, 다양한 연습과 경험을 통해, 직감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전략입니다. 그만큼 말은 쉬운듯, 어려움을 제공하고 있고, 이를 위해서 부수적으로 해야 하는 노력도 많습니다. 누구나 쉽지 않고, 처음부터 잘할 수 없지만, 연습과 경험을 통해, 유연함을 갖출 수 있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말과 언어, 행동의 중요성, 이 책을 통해 자기계발의 실용서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