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무엇에 집중하는가 - 성장 기업의 세 가지 조건
신경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들의 경영전략, 방식, 혁신이라는 가치를 제대로 지키면서 성장해 나가는 모습, 국가경제를 비롯해 다양한 경제영역에 큰 영향을 줍니다. 국민들이 느끼는 생계나 미래에 대한 고민과 방향성, 무조건 성장과 성공을 거둔 순 없어도, 일관된 정책처럼 기업들이 하나의 방향성 설정을 잘해야 합니다. 이 책은 이런 점을 언급하며, 구체적인 롤모델이나 관리법, 다양한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론과 각 상황에 맞는 경영전략 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항상 기업들은 수익에만 매몰된다는 지적을 받습니다. 자본주의에서 돈이라는 영역은 절대적입니다. 돈이 없거나, 돈이 안된다면 사람들은 무관심할 것이며, 이는 기업의 존립 자체에 큰 위협을 줄 것입니다. 물론 돈이 중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사람들에게 꾸준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지, 개인의 능력을 결합하여 집단의 이익이나 성과로 끌어낼 수 있는지, 여기에서 CEO의 자질과 임원진의 능력, 리더와 리더십에 대한 본질적인 답을 내릴 수 있습니다. 리더만 잘한다고 흥하는 것도 아니며, 전체적인 구성원의 노력과 능력이 빛을 발휘해야 합니다.


높아진 소비자들의 눈높이, 국내 소비자들만 특정하는 것도 아닙니다. 글로벌화를 맞아, 다양한 문화권, 지역권의 사람들과의 소통, 긍정적인 유착관계를 통해 기업들은 일정한 수익과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지속적인 관심과 실행력이 뒷받침된 모니터링이 필수적입니다.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 하지만 본연의 자세나 색깔, 본질을 망각하지 않는 꾸준함, 여기에 더해지는 국가마다 다른 각종 규제나 법, 동종업계와의 치열한 경쟁까지, 어느 것 하나, 소홀할 수 없는 가치들입니다. 


모든 것을 관리하며 성공적인 경영, 전략적인 측면을 활용하기 위해선, 공유와 기본, 소통, 기업문화, 기업가정신 등 누구나 아는 이런 용어들을 망각해서는 안됩니다. 인재관리는 혁신의 기본이며, 사람의 가치를 훼손하는 순간, 자체 브랜드 이미지는 추락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사람들의 높아지는 요구와 눈높이 충족을 위해선, 어떤 방향성으로 가야 하는지, 기업 전략팀만의 문제가 아닌, 전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혁신이라는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그들이 무엇에 집중하는지, 이 책을 통해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기업경영을 이해하는데 보탬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