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획자의 노트 - 기획에서 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까지! 현장에서 바로 써먹는
이성재 지음 / 길벗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평범하게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 낮은 연봉을 불평하지만, 노력은 하지 않는 사람들, 생각보다 많습니다. 직장인들에게 연봉은 절대적인 기준입니다. 하지만 자기계발을 하지 않고 요행을 바랄 순 없습니다. 이젠 평범함에서 벗어나, 앞서 가는 사람, 새로운 능력을 얻어서 구체적인 자기계발을 이루고 싶은 사람, 그런 분들은 이 책에 주목해야 합니다. 어떤 분야를 막론하고 중요한 기획력, 마케팅, 세일즈, 영업, 비즈니스 등 모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고, 시대에 맞는 요건이나 트렌드,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획의 고수, 이를 통해 대중들에게 인정받는 사람들, 우리는 흔히 성공한 사람들로 분류합니다. 하지만 그들도 실패의 시련이나 과정 상의 어려움을 겪었고, 이런 경험을 통해, 지금의 결과와 성공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때로는 다양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취합을 잘하는 사람, 새로운 아이디어를 잘 수습하여 성과로 나타내는 능력 등 필요한 요건도 많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기본과 본질을 바탕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겁니다. 너무 진보적인 것도 무리가 있고, 그렇다고 방어적인 접근도 좋지 않습니다. 항상 기본을 토대로 유연함을 갖춰야 합니다.
각종 시장분석, 유동성, 브랜드의 현재 위치와 성장 가능성, 사람을 볼 줄 아는 안목과 시대적인 흐름을 읽는 통찰력 등 다양한 조건들이 합치되어야 이룰 수 있고, 이를 통해 나만의 기획력이나 강점승화도 이뤄낼 수 있습니다. 항상 귀를 열고 들어주는 경청, 나의 주장에 강한 느낌이 온다면 어필할 수 있는 논리와 리더십, 상황에 맞는 대응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나만의 강점이자 관리로 이어질 수 있는 겁니다. 어떤 주제를 기획할 때에 오는 어려움, 그렇다면 계속해서 생각하기, 써보기, 그리고 읽어보기 등 자신에게 맞는 습관론은 많습니다.
편한 상태에서 하지만, 절대 나만의 기준이나 느낌에 치우쳐서는 안됩니다. 절대 다수의 사람들에게 조언도 얻고,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수렴하며 접근해야 합니다. 과연 매력이 있는지, 시장성이나 가치평가를 받을 때,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소위 말하는 감이 좋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분야에 대한 관심은 기본이며, 전체적인 흐름이나 패턴분석, 나와 관계된 업과의 유사성 등을 면밀히 분석해야 할 것입니다. 거창한 기획력이나 연구가 아닌, 보다 실무적으로 필요한 역량과 능력이 무엇인지, 직장인들을 위한 기획 가이드북이 될 것입니다. 직접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