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면 아는 블록체인 - 그림으로 이해하는 세상을 바꿀 이야기
박성묵 지음 / 정보문화사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의 시대,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미 올 해 우리나라를 강타한 비트코인 광풍,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이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또한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여전히 막막한 느낌도 받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관심이며 이를 통해, 다양한 가치들을 생각하며 구현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블록체인 기술이 무엇인지, 초보자나 입문자들이 쉽게 알고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관련 가이드북으로 보시면 될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위험성, 투기성, 사기성 등 부정적인 뉴스도 많은 요즘, 블록체인이라도 제대로 안다면, 큰 틀에서의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 사람들의 거리를 좁혔고, 더욱 빠른 연결과 진보적 사회를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은 누구나 사용하는 하나의 도구가 되었고, 이를 통해 내가 관심있는 분야나 업과 관련된 부분에 활용할 수 있고, 나아가 경제적인 이익이나 부의 창출을 이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약적인 부분도 많고, 정부의 개입이나 기업의 횡포 등으로 불필요한 지출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없애고 특정한 공유경제의 실현, 초연결사회의 구현을 바탕으로 성장한 중앙화, 개인과 개인간의 활발한 거래, 바로 블록체인 기술의 기본적인 요건입니다.

물론 보안이나 해킹에 취약하며, 완벽한 제도적 정착이나 시스템으로 볼 순 없습니다. 여전히 취약하고 부족한 인프라나 비용적 문제, 정보격차나 기술격차 등으로 대중적이지 못한 요소가 많고, 굳이 기존의 사회적 질서나 가치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반감이나 거부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변화 속도를 예상하는 것이 무의미한 만큼, 이런 변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모든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고, 어쩌면 가까운 미래에 가장 기본적인 질서, 또 다른 중요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새로운 중앙 통제기능이나 이를 위한 단체가 성립될 수 있지만, 아직 확실하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불필요한 절차와 단계의 축소화, 이를 통해 시간을 아끼며 돈도 벌거나, 새로운 투자의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 사람들에게 편리함이 무엇인지, 보다 쉬운 설명과 이해, 비교를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왜 지금 사람들이 블록체인에 주목하고 있는지,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이며,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과 다양한 변화의 상징들, 사건 등에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거창한 기술적 나열이나 언급이 아닌, 확실히 알아야 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소개하고 있는 만큼,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결사회의 핵심가치, 블록체인 기술, 이 책을 통해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