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왜 더 행복할까 - 덴마크 행복연구소가 찾아낸 남들보다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마이크 비킹 지음, 이종인 옮김 / 마일스톤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국가, 바로 덴마크입니다. 북유럽의 중심이자, 다양한 사회의 우수한 성과나 업적, 미래를 향한 긍정적인 방향 등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습니다. 이 책은 행복이 무엇이며, 심화되는 경쟁이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국가의 역할과 개인의 판단, 사회의 방향성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우리와 다른 모습을 통해 비교, 분석할 수 있고 참고할 만한 점도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여전히 성장과 발전을 갈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좋은 것을 요구하고 있고, 돈이 주는 의미와 가치를 매우 중요시 여깁니다. 아무래도 자본주의에서 돈이 주는 행복의 기능은 매우 구체적이며 현실적이라 그럴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행복에 대한 깊은 고민입니다. 보여지는 능력이나 물질의 가치, 물론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를 모두에게 만족시킬 수 있는지, 항상 경쟁과 통과의 연속으로 볼 수 있는 개인의 삶, 이를 위해 국가와 사회는 어떤 비전을 제시해야 하는지, 복지가 무엇이며 사회적 합의는 또 무엇인지, 쉽게 결정해서는 안 될, 매우 민감하고 중요한 사안입니다. 누구나 차이와 차별을 갈망하며, 이를 통해 남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길 바랍니다. 성공이 있다면 실패도 있고, 이를 사람에게 대입해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정한 기회의 보장, 누구나 노력으로 행복할 수 있는 세상, 불필요한 규제를 없애고 다수의 이익을 위한 실천, 공익적 가치를 사회적 합의로 더욱 격화시키는 방안 등 할 수 있는 새로운 조건들이 많습니다. 또한 이런 기초적인 조건, 기본적인 요건을 바탕으로 개인은 선택을 할 수 있고, 공정성이 유지된다면 직업선택이나 진로선택에 있어서 더욱 유망한 인재, 사회적 환경 등을 갖출 수 있습니다. 미래에 맞는 질적성장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사람들이 느끼는 행복의 기준이나 삶의 질 또한 달라질 것입니다. 너무 돈에만 집착하는 사람들, 돈 = 성공이라는 공식을 타파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보다 면밀한 연구와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나는 되지만 너는 절대 안된다, 된다고 하더라도 방해할 것이다 등의 무의미한 갈등양산이나 대립적 부각이 아닌, 새로운 미래에 맞는 제도와 인프라를 갖춰야 할 것입니다. 물론 우리보다 빨랐던 그들의 성장과 번영,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야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상적인 부분, 우리와는 별개의 일, 먼 미래로 보이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어쩌면 우리가 곧 맞이해야 할 새로운 사회의 모습이 될 수도 있습니다. 행복의 기준이 무엇이며,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고,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조건들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와 다른 문화나 제도를 통해 배울 점이 많은 만큼, 보탬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