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온라인 쇼핑몰의 비밀
오완구 지음 / 라온북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통찰력, 관찰력 등을 바탕으로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자본이 없다면 무의미합니다. 또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접근법이나 활용 방법을 몰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나 창업이나 사업, 다양한 온라인, 오프라인 장사를 생각하지만, 현실에서 오는 부침은 대단합니다. 그렇다면 상위 1%, 혹은 독보적인 위치나 입지를 유지하며 잘나가는 기업이나 개인들을 모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은 이들의 특징이나 각 커뮤니티, 미디어 등 연관된 주체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시장은 입소문에 민감하며 철저한 마케팅 전략이 중요합니다. 이미지화를 잘해야 하며, 때로는 같은 제품을 취급하더라도, 고급화, 차별화 전략을 병행하며 판단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수준이나 눈높이는 어디에 있는지, 이를 바탕으로 수익을 늘려나가지만, 절대 초심을 잃지 않고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만족을 줄 수 있는지, 당장의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보다 많은 고객관리와 유치를 위해 감내하는 인내심도 중요합니다. 결국에는 사람관계에서 오는 비즈니스 영역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거창한 이벤트나 포인트 제도, 다양한 혜택이나 경쟁 업체들과의 약간의 비교우위를 통해서도 고객을 잡을 수 있으나, 물질적인 가치는 금방 희석되기 마련입니다. 신뢰를 주는 느낌, 믿고 쓸 수 있다는 상호작용을 일으켜야, 원하는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모든 분야를 막론해, 적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쇼핑몰의 흐름이나 트렌드, 시장상황, 변화의 유동성 등 온라인 시장이라서 갖는 유리한 측면이나 단점을 빠르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욱 빨라지는 인터넷 문화나 현명해지고 똑똑해진 소비자들을 대응하기 위해서는 절대 속여서는 안됩니다. 어떤 사고나 결함, 문제에 대해서는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맞고,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대단히 중요한 과정입니다. 즉 기본과 본질을 바탕으로 사람관계에 신경써야 하며, 이는 개인의 입장에서도 능력으로 인정받는 영업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별하거나 거창한 방법, 특색있는 차별성도 좋지만, 항상 기본과 본질을 망각해서는 안됩니다. 오프라인 시장과 달리, 온라인 시장은 파급효과가 급진적이며 누구도 제어할 수 없습니다. 결국에는 변화하는 트렌드나 관리법, 궁극적으로 원하는 수익창출과 성공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