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곽수종 박사의 대한민국 경제 대전망
곽수종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요즘 뉴스를 보더라도, 경제에 대한 분석과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소식보다는 부정적인 전망이 지배적이며, 이는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나 국가경제, 기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체된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초고도 성장과 발전을 통해, 번영을 이뤘던 우리나라, 하지만 한계점에 임박했고, 분단된 현실이 주는 코리안 리스크, 또한 현실의 문제로 다가왔습니다. 이 책은 이런 일련의 과정과 흐름을 바탕으로 다가올 미래를 진단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현상유지가 지속될 것인지, 새정부의 출범을 바탕으로 내홍을 겪고 있지만, 점진적인 성장과 발전으로 도약할 것인지, 확실한 평가와 정답은 무리입니다. 다만, 개인이 경제에 관심을 갖고, 나에게 맞는 생활경제를 분석할 수 있고, 직업선택이나 시장경제의 흐름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북관계가 평화적인 분위기로 이어지고 있으나, 여전히 해결해야 하는 난제는 많습니다. 획기적인 변화와 성장은 현실적으로 무리지만, 일정한 비전은 제시하고 있습니다.
왜 남북경협이 중요한지, 그리고 우리경제는 왜 미국경제와 맥을 같이 하는지, 미국경제에 대한 분석과 세계적인 호황기에 우리만 겪고 있는 불황의 현실, 하지만 언제든지 버블이 터질 수도 있고, 미국과 중국의 격해지는 무역전쟁도 유심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이라고 하지만, 미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과 러시아까지, 우리에게 있어서는 절대적인 파트너이자, 협력 국가입니다. 하나의 획일적인 관점이나 접근은 위험하며, 항상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장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지금도 문제가 되고 있는 최저임금 상승과 소상공인의 붕괴, 중산층의 몰락, 갈수록 심화되는 부의 양극화, 이를 국가적인 관점에서 풀 수 있는 문제인지, 경제정책 노선을 변경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제법 진지한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경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업들의 경영방식 변화, 일자리 문제와 노동의 유연성과 노사간의 문제를 어떻게 합의 볼 것인지, 사회문제를 바탕으로 우리 경제의 모든 요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경제 대전망, 경제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