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입 매일 철학 - 일상의 무기가 되어줄 20가지 생각 도구들
황진규 지음 / 지식너머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은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분야를 보더라도, 철학의 비중은 떨어집니다. 하지만 급변하는 새로운 시대에서 나를 지키며, 나름대로의 가치, 중심점을 다지며,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라도 철학은 상당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진부한 학문, 과거의 영역, 역사적인 느낌이 강했지만, 어쩌면 우리 인간사를 핵심적으로 표현하고 있고, 먼저 경험한 사람들의 경험담, 성공스토리, 후기 등을 요약적으로 볼 수 있는 학문입니다.


이 책도 현실 철학에 방점을 찍고 있습니다. 누구나 알만한 얘기, 조언이 주를 이루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잊고 지내는 것들이 많고, 너무 하나의 목표나 맹목적인 관점에서 삶을 대하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성찰하게 합니다. 누구에게나 비슷한 조건, 환경, 시간, 인생은 그렇게 흘러갑니다. 물질적인 차이는 어쩔 수 없지만, 내면의 가치, 생각의 차이는 결과의 차이를 만듭니다. 사람답게 사는 것이 무엇인지, 왜 철학이 주는 의미와 메시지를 무시하면 안되는지, 보다 깊이있게 바라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계발이나 성장, 관리의 측면, 사람관계에서 오는 고단함, 계절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사람들, 일에 대한 압박과 스트레스로 힘들어 하는 분들, 그 누구도 삶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때로는 인정과 비움, 받아들임과 버림을 통한 성장, 새로운 것을 빠르게 접하면서 전진하려면, 이러한 가치들을 인정해야 합니다. 자연의 이치와도 같듯, 인간사도 비슷한 맥락으로 흘러갑니다. 항상 긴장하며 살 순 없지만, 그렇다고 넋 놓고 시간을 허비할 순 없는 노릇입니다. 


점진적인 변화와 관리, 꾸준함으로 하나의 성과를 내는 순간, 그 경험은 어떤 가치로도 환산할 수 없습니다. 매일 꾸준히, 어떤 일을 집중할 수 있다는 것도 대단한 노력입니다. 매일 철학을 접하지만, 소소하게 혹은 무겁게 받아들이는 태도, 이론으로 묵히지 않고, 나에게 적용하며 생각할 수 있다면, 이미 스스로 변화가 시작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책은 삶에 대한 가치관과 철학의 본질적 의미, 다양한 관점과 기준, 기본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접하며,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