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은 달다. 어제는 지랄맞았지만,
달다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지나간 과거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 항상 혅재에 충실하며, 미래를 맞이하라는 명언, 맞습니다. 지나간 일은 잊는 것이 상책이며, 현재의 오늘을 열심히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래에 대한 준비나 대응도 좋지만, 삷은 내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항상 성공과 실패, 행복과 불행이 공존하며, 나의 업이나 주변 지인 등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불필요한 감정소모를 막고, 나만의 자존감과 행복감을 높일 수 있다면, 가장 값 진 인생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나에 대한 온전한 집중을 말하고 있습니다.
각기 다른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상, 보는 관점이나 기준, 바라는 목적이나 성공관에 따라서 행복도는 달라집니다. 획일적으로 맞출 필요도 없고, 타인과의 비교에서 오는 열등감이나 비교의식, 경쟁의식에서 보다 자유로워져야 합니다. 타인에 대한 존중이나 다름에 대한 인정, 받아들이는 연습과 내려놓기와 비움의 과정, 빠르게 급변하는 현재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갖춰야하는 마음의 양식입니다. 사람들은 나를 위한 기준이나 개인주의, 이기적인 모습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곤 합니다.
하지만 본질은 보지 못하며, 망각하는 행동, 기본을 버리고 성공을 바라는 요행, 원하는 가치들을 이루기 위해선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나에 대한 믿음이나 돌봄이 없다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아주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이라도, 모든 것을 채워줄 수 없고, 결국에는 나 스스로가 깨닫거나 변해야 합니다. 항상 관계를 통해 행복을 찾고, 자신의 욕망이나 욕심을 풀려는 사람, 인간의 어리석음 중 하나일 수도 있고, 의존적인 모습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의존감에서 벗어난, 나만의 시간활용이나 관리, 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기본이며, 생각에서 머무르지 말고 행동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긍정과 부정의 온도차를 얼마나 줄이며, 나를 위한 삶, 내가 꿈꾸는 성공과 행복이 무엇인지, 이를 위한 방법론이나 노력을 해야 합니다. 아니라고 하지만, 누구나 자신의 장단점을 알고 있습니다. 더이상 피하거나 외면하지 말고 스스로 극복하는 성찰의 과정, 부딪치며 실패를 성공의 교훈으로 삼는 자세, 이 책을 통해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소소한 변화와 좋은 습관의 정착, 그리고 느끼게 되는 행복과 삶에 대한 만족감,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