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존감 - 나를 찾는 37가지 관계 수업
최헌 지음 / 푸른영토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일을 하더라도 사람관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일이 힘들어도, 월급이 적어도 참고 버틸 수 있는 힘, 바로 사람관계가 좋다면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대우와 환경에 있어도, 사람관계에서 오는 갈등이 지속된다면, 모든 것이 무너지며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상처를 주는 가해자가 될 수도 있고, 항상 피해만 당하는 피해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관계의 정립이나 균형은

매우 어렵습니다. 예전에는 사람관계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을 이상하게 취급했으나, 이는 개인의 문제일 수 있지만, 잘못된 인식이나 오해로 인한 편견일 수도 있습니다.


타인에 대한 원망이나 아쉬움, 기대를 하는 순간, 밀려오는 허탈감, 이런 복합적인 감정을 제어하며 나를 위한 인생설계, 행복이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를 진단해야 합니다. 주변 친구나 지인, 사회생활에서 만난 동료, 먼 친척이나 가족 등 대상은 관계없습니다. 나의 주변을 돌아보고, 내가 문제를 일으키는 존재인지, 예민한 것은 아닌지, 너무 무딘 감각으로 눈치가 없는지, 분석을 해야 합니다. 일방적인 잘못이나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은 없습니다. 쌍방의 소통으로 인한 갈등이 대부분이며, 이를 알기 위해서는 자존감에 대한 성찰, 새로운 재정립이 필요합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일 수록, 열등감이나 피해의식이 많고, 지나친 경쟁심리, 비교의식을 통해 상대를 공격하는 성향을 갖습니다. 누구나 알다시피, 완벽한 인간은 없지만, 관계에서도 적절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도, 나의 행복과 가치관을 지킬 수 있다면 최상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 합니다. 인생은 혼자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결국에는 나에게 집중하며, 나를 위한 삶, 성공설계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강한 자존감을 바탕으로 형성할 수 있고, 보여지는 자신감이나 대인관계에서의 처세술, 대화에 있어서의 협상력, 화술 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내 자존감의 상태와 심리적 요인을 냉정하게 짚고, 이를 통해 기존의 방법과는 결별해야 합니다. 이런 자기반성과 관리를 통해 많은 갈등을 상쇄할 수 있고, 그래도 인간관계가 어렵다면 적당한 내려놓음과 상대에 대한 인정이 필요합니다. 다를 수 있다는 인지, 틀림이 아닌, 다른 존재라는 인정으로 배울 수 있는 가치도 있습니다. 물론 현실에서 적용하기 애매한 점이나 괴리감이 느껴지는 부분도 있을 겁니다. 중요한 것은 나를 위주로 모든 관계를 재편하는 자세가 중요하며, 이를 통해 모든 관계를 되짚어 보는 자세입니다. 안녕하세요 자존감, 진정한 의미의 자존감 수업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