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드럭 어딕션 - 마약, 당신도 예외가 아니다
남경애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이젠 우리나라도 마약 안전지대가 아닙니다. 뉴스를 통해서도 보도되고 있고, 밀수나 불법으로 들어오는 마약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귀비 등 마약을 재배하거나, 제대로 된 정보없이 기르다, 적발되는 사람들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 시대적으로 생각해 볼 때입니다. 이 책은 마약과 약물에 대한 소개, 중독의 위험성, 나아가 흡연이나 음주, 건강관리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건강관리는 누구에게나 중요합니다. 각자 맡은 위치나 책임이 있고,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시대가 변했고,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져서, 음주에 대한 처벌, 음주운전이나 주취감형 논란, 흡연으로 인한 층간갈등,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대립 등 예민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인 측면에서 매우 건전한 방향성이며, 마약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우리나라가 치안 안전지대라고 높은 평가를 받는 것도 총기와 더불어 마약에 대한 엄격한 규제 덕분입니다. 이에 대한 막연한 안심이나 믿음보다는 심각해지는 관련 범죄나 마약을 비롯한 약물중독에 대한 본질적인 관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청소년들의 약물 관련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예민한 시기, 불완전한 성숙으로 인한 약물흡입, 이로 인한 강력 사건범죄의 발생, 철저한 예방교육과 문제의 심각성 인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운동선수들의 약물논란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이익이나 각종 돈 관련 유혹으로 인해 마약을 비롯한 약물에 손대는 선수들도 늘고 있습니다. 엄격한 검사와 규제도 중요하지만, 본질적인 접근이 더 중요합니다. 예방교육과 이게 왜 잘못되었는지, 공정성과 사회적 문제로의 인식강화가 중요한 대목입니다. 또한 마약류의 종류와 단계, 약물에 대한 깊이있는 분석도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건강은 매우 중요하지만, 중독이라는 단어는 매우 위험하고 무서운 말입니다. 처음부터 이를 쉽게 생각하고 접했다가, 끊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고, 이를 문제아라는 낙인효과만 줄 것이 아닌, 엄격하고 체계적인 접근이 중요해 보입니다. 마약에 대한 분석과 논란, 우리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사회적 문제, 이 책은 정확히 진단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삶, 나는 상관없겠지의 마인드가 아닌, 현실문제로 인식하며 주의를 기울여야 될 것입니다. 드럭 어딕션을 통해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마약과 약물에 대한 깊이있는 정보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