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경영 - 4차 산업혁명과 파괴적 혁신 대우휴먼사이언스 22
홍대순 지음 / 아카넷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전략이 돋보입니다. 경영과학에서 아트경영으로 대세는 변하고 있다는 지론, 저자가 말하는 새로운 경영기법이 주목됩니다. 예술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를 통해 경영기법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다소 진부하게 들릴 수 있는 논리, 하지만 간과할 수 없는 새로운 접근론, 혁신을 추구하는 모든 영역의 기업과 사람들에게 새로운 모델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뭐든지, 어중간하면 소멸되기 마련입니다. 확실한 존재감과 차별성, 경쟁 우위를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모델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도 파악하며, 활용해야 하며, 인재관리에도 소홀하면 안됩니다.


거의 모든 관리와 경영기법의 조화, 이를 위해서는 경영자가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구체적인 실현과 성과를 위한 방안, 기본을 존중하지만,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는 경영 마인드, 왜 예술에 가치에 주목할까? 대중들은 간결한 문장과 결과를 추구합니다. 자신이 관심있거나 그것을 업으로 한다면,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습득을 위한 수고를 마다하지 않지만, 워낙 다양하고 변화가 빠르게 이뤄지는 현대사회에서 이를 바라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렇다면 간결화, 요약화가 생명이며, 이를 위해서는 예술기법을 적절히 가미해야 합니다.


저자도 이 점에 주목하고 있고, 이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논리, 주장을 쉽게 전달할 수 있고, 결국 자신의 업과 결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전략입니다. 때로는 틀을 파괴하며, 결과를 위해 모든 조건을 재배치하고, 반대의 경우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과정과 결과의 바뀜, 우리가 생각하는 기본과 원칙의 입장에서는 다소 난해한 해석이나 결과가 따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트경영의 본질이 무엇인지, 사람들이 말하는 혁신이 멀리있는 가치가 아니며, 주위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고, 누구나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 관점의 변화가 주목되며 시대를 앞서가는 느낌을 받습니다.


어쩌면 4차 산업의 시대에서 가장 주목받는 과학기술의 발전, 새로운 것을 갈망하는 사람들의 염원이 녹아든 것이며, 이는 변화와 유연성, 트렌드의 조화, 이를 간결하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과 전략이 함께 했기에 가능했습니다. 예술에 주목하는 이유, 그리고 혁신의 가치와 경영기법과 관리론, 허황된 주장이나 논리가 아닌, 제법 설득력있게 다가오는 이유기도 합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중요시하는 가치, 바로 인재관리와 프로세스의 변화입니다. 시대 변화의 흐름에 맞는 변화 무쌍한 전략전술, 난해함과 복잡함을 간결화, 단순화한다는 아트경영, 그 본질이 무엇인지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롭게 다가올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