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링 마케팅 - 그들은 어떻게 비용을 수익으로 바꾸었나?
조 풀리지.로버트 로즈 지음, 박상훈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의 분야만을 고집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다양한 분야를 섭렵해야 하며, 적어도 유동현황이나 트렌드를 알아야 살아남는 시대입니다.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책은 마케팅의 기본과 원칙, 다양한 콘텐츠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개인의 입장에서부터 기업의 전략과 비전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이미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1인 미디어의 시대, 변화는 시작되었고, 개인의 입장에서도 충분히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자신만의 강점과 개성,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만 있다면 수익과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겁니다. 


또한 겉으로 보여지는 제품의 성공, 성공한 사람들을 관찰해야 합니다. 모든 조건과 요건을 충족하며 진행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소의 도박성이나 위험성을 부담하며 나아갈 뿐입니다. 물론 자신이 감당 가능한 범위, 부담할 수 있는 부분에서 효과적인 수익창출과 이윤극대화를 추구해야 하며, 이를 통해 어떤 분야에 특화할 것인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과 배움이 필요한지, 다소 거창하게 보이고 멀게만 느껴지는 마케팅 전략과 법칙을 알 수 있습니다. 직업의 귀천도 없고, 콘텐츠의 높낮이도 의미가 없습니다. 저가 판매, 다량 판매, 고급 브랜드화 등 방법은 다양합니다.


중요한 것은 기본과 원칙을 지키지만 유연하게 대응하는 전략론이 중요합니다. 모든 마케팅의 기본은 사람에서 비롯되며, 사람으로 끝납니다. 고객관리, 서비스, 소비자의 눈높이와 수요가 무엇인지, 실패한 사례와 기업, 방만한 경영을 막고, 효과적인 투자, 그리고 이어지는 비용의 수익화 전략까지, 다소 전문적인 용어도 있지만, 읽으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지식입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개방화, 유연화에 주목해야 하며 이를 통해 어떤 차별화 전략을 할 것인지,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확실한 노선을 정해야 할 것입니다. 미디어가 범람하는 시대, 진짜와 가짜의 구분도 중요하지만, 확실하고 꾸준한 포지셔닝이 가장 빠른 길임을 알아야 합니다.


높아지는 고객의 수준과 소비자들의 확고한 소비패턴, 그리고 거스를 수 없는 정서나 감성적인 요인, 이성적으로 대처하지만, 기업이나 개인판매자 입장에서 알아야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마케팅을 너무 어렵게 느껴서도 안되지만, 그렇다고 지나친 낙관은 경계해야 합니다. 모든 산업의 변화속도가 빠르고, 제품의 수명주기도 짧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것을 대체하는 속도도 빨라지고 있는 만큼, 기술적인 요인보다는 기본적인 요인이 더 중요시 될 수 있습니다. 킬링 마케팅 과연 무엇이며, 스스로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국내사례와 해외사례를 비교하며 생각할 수 있고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될 것입니다.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