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와, 마케팅은 처음이지? - 한국외대 입학처장의 명쾌한 경영학 수업 사고뭉치 16
박지혜 지음 / 탐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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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예전에 비해 나아진 인식과 생각의 전환, 미리 준비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충분한 수익도 거둘 수 있습니다. 보기에 따라서 진입장벽도 낮아 보이며, 나만의 강점과 능력만 있다면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겉으로 보여지는 이미지나 누군가가 성공하니까 따라하는 식의 경영은 매우 위험합니다. 마케팅이 무엇인지, 보다 본질적인 차원의 접근, 그리고 실무와 경험적 요인이 중요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마케팅의 기본과 이론적인 요소, 이 책은 이런 점을 중심으로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사회가 발전하고 변하면서, 모든 것의 수명주기는 짧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대체재가 빠르게 등장하고 있고, 약간의 변형을 통한 새로운 아이디어 구현, 사람들의 소비패턴이나 제품에 대한 선호도, 비슷한 제품의 범람은 치열한 경쟁을 야기하고 있고, 하나의 결과물이 모든 것을 담보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런 트렌드를 인지하고 마케팅을 활용해야 하며, 결국에는 원하는 수익창출과 특정 분야에서의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평생직업의 개념이 무너진 요즘, 프리랜서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특히 마케팅은 젊을 수록, 그 감각과 센스를 통해 빠르게 경험할 수 있는 만큼, 청소년들에게도 인기있는 분야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마케팅을 이해해야 하는지, 받아들이며 자신의 능력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각 분야별로 섬세하게 소개하고 있고, 마케팅을 통한 경영학, 관리론, 창업이나 사업 등 다양한 형태로 대입하며 알아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의 출발은 소비자의 눈높이와 고객관리에서 비롯됩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제품이나 방향성, 결과에 주목하며, 나와 비슷한 업군에 있는 제품들은 어떤 것을 무기로 경쟁하고 있는지, 또한 판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사후서비스나 관리, 신규고객 유치와 기존고객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너무 결과론적인 접근보다는 때로는 그 과정상에 오는 변화나 트렌드를 잘 읽어야 합니다.


보는 관점에서 따라서 광고나 홍보, 판촉이나 사기로 볼 수도 있지만, 마케팅의 악용 사례일 뿐, 너무 부정적으로 바라볼 필요도 없습니다. 하나의 전문 분야이며, 알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가 절대적인 영향력을 주는 것도 아닙니다. 때로는 실무적 활용이나 자신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패를 줄일 수도 있고, 남들이 보지 못했던 부분, 섬세하게 챙기지 못했던 점을 파악하며 유연하게 대응할 수도 있습니다. 과연 마케팅이 무엇인지, 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성공관과 철학, 필요한 능력과 활용법은 무엇인지,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존의 뻔한 스토리나 자랑이 아닌, 현실적인 조언이 많은 만큼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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