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벌어서 산다 - ‘돈 좀 모아본 언니’가 알려주는 혼자서도 여유로운 삶을 위한 1인용 재테크 수업
정은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든 빈자든 돈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있어도 고민, 없으면 더 고민, 자본주의가 주는 돈의 위력입니다. 거의 모든 것이 돈에 의해 결정되며, 돈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시대, 나의 명함이자 능력이 되는 돈관리와 돈모으기, 이 책은 투자 정보와 재테크 정보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시대상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 모든 문화와 산업, 서비스가 달라지고 있고, 여기에 맞는 공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로 알고 투자해야 수익을 거둘 수 있고, 종자돈 마련이나 내집 마련 등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혼자라서 유리한 점도 많고, 내적인 갈등에서 오는 심리적 현상, 마음관리 등 해야 하는 행동력도 많습니다. 사람들이 왜 이래 혼자서 모든 것을 즐기려 하는지, 절대적인 트렌드와 보편적인 가치로 통용되는 요즘, 원인에 대한 사회적인 분석이나 접근도 좋지만, 가장 현실적으로 와닿는 것은 재테크 방안과 나만의 돈관리 및 투자법입니다. 월급이 많고, 적음을 떠나서 쓰는 방법과 알뜰 소비나 가성비 소비 등 자신이 추구하는 소비습관을 통해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보여지는 허세나 타인의 시선의식을 신경쓰지 말아야 합니다.


혼자라서 불필요한 모임이나 자리를 피할 수 있고, 이런 시간에 나에게 투자하며 소확행을 즐기는 사람들, 미래를 위한 결정일 수 있고, 더 나은 돈관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만나는 순간, 돈을 써야 하며 쓸데없는 눈치를 볼 수도 있고, 타인에게 맞춰주다 보면 본인 스스로가 지칠 수도 있습니다. 부정적인 관점에서는 회피나 외면으로 볼 수도 있으나, 나의 인생을 설계할 때, 이런 의미들은 보잘 것 없는 존재가 되어 버립니다. 혼자서도 빠듯하게, 하지만 그 안에서 이뤄지는 여유로움과 자신감, 이를 통해 돈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소비패턴이나 습관을 주도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거창한 재테크 방법이나 투자 정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닌, 기본적인 마인드와 가치관, 혼자서 사는 사람들을 어떻게 볼 것인지, 내가 당사자라면 어떤 포지션을 취해야 유리한지, 스스로 돌아보며 생각하게 합니다. 돈이 절대적인 기준이 되었고, 친구, 지인, 심지어 가족간에도 돈으로 인한 갈등이 많습니다. 미래를 위한 확실한 투자, 그리고 준비, 지금부터 해야 하는 돈관리와 재테크 투자법입니다. 이 책을 통해 본질과 기본을 바탕으로 돈에 대한 자기성찰, 그리고 새로운 계획설계 등 현실적으로 필요한 가치들을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혼자라서 유리한 점, 다 큰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는 만큼, 보탬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