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의 자기경영 - 성경대로 사는 것이 답이다
공병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을 향한 열망, 성공해야 하는 이유와 명분, 너무나도 많습니다. 누구나 저마다의 기준과 목표가 있고, 이유는 많습니다. 하지만 생각만으로 이룰 수 없고, 구체적인 계획과 확고한 의지, 꾸준한 실천과 관리까지 모든 것이 충족되어야 가능합니다. 무조건 열심히 하라, 잘하라는 의미가 아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소 지칠 수 있는 부분, 흔들리는 내적갈등에서 마음을 다잡고 전진해야만 하는 이유, 성경을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무교론자의 입장에서 종교에 대한 전도가 아닌가 싶었지만, 자기경영과 삶을 대하는 기본적인 요건들을 일러주고 있었습니다.


무엇이든 확실히 하라, 명확히 하라, 그리고 실천하는데 지금 바로 하라 등 계획과 행동력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학문과 분야가 존재합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고, 절대 교만해져서는 안됩니다. 완벽하다고 느끼는 순간, 부족한 점을 찾아야 하며, 끊임없는 변화를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바쁘게 살아야 하는 이유,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통해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자신이 힘들 때, 새로운 생각의 전환이나 자극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기경영, 거창한 표현이 아닌, 나를 위한 삶, 이를 위해 성경구절이나 말씀을 통해 새로운 것을 보고, 느끼며 깨닫는 과정입니다.


엄청난 시련이나 실패를 겪었을 때, 사람들의 선택은 나뉩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멍 때리거나 지난 과거를 끊임없이 생각하며 미련을 잡는 행동파, 반대의 경우, 모든 것을 내려놓고 머리를 비우는 사람들로 말입니다. 물질적 가치나 보여지는 것들은 소멸되었지만, 나의 머리에 있는 기억은 영원하다는 가치, 그들이 말하는 비움이란 현재의 상황을 받아들이며, 이겨내기 위한 수양의 과정으로 보는 것입니다. 우연치 않게 교도소에서 성경을 접하며 인생이 달라진 사람들, 유명한 공인이나 정치인들이 최악의 상황에서 성경에만 집착하며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이유 등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이런 변화의 경험을 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지나치면 독이 되겠지만, 내가 정말 흔들릴 때, 모든 실패를 감당할 자신이 없을 때, 비움과 내려놓음을 통한 성숙, 그리고 이어지는 엄청난 변화와 채움의 과정, 궁극적인 자기경영과 자기 주도의 새로운 삶 설계, 기본에 충실하며 보편적인 진리가 있다는 인정의 과정, 이 책이 말하는 다양한 교훈이 있지만, 누구에게나 기회는 존재하며 이를 잡기 위해서는 보다 확실한 접근법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더 이상 미루지 말고, 나를 위한 도전과 성공을 향한 새로운 연습과 깨달음의 과정, 크리스천의 자기경영을 통해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종교에 대한 편견이나 불편한 시선 대신,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