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 하세요 - 쉼을 잊은 당신을 위한 마음 처방전
김유영 지음 / 북스고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이 겪는 스트레스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특히 우리 사회는 심합니다. 치열한 경쟁,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느낌을 받고, 주변의 시선이나 평가도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봐야 합니다. 무조건 앞만 보며 전진하는 것이 옿은 행동인지, 사람마다 추구하는 행복이나 물질적 풍요의 기준, 성공의 기준과 철학 등 다양한 요건들이 다릅니다. 이를 하나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 너무 일차원적인 접근이 아닌가 싶습니다. 쉬어야 하는 이유, 쉰다는 의미, 재충전과 휴식이 무엇인지, 그동안 우리는 잊고 지냈습니다. 이제는 스스로를 치유할 때입니다.


이 책이 강조하는 부분, 바로 휴식과 재충전의 의미를 되새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기성찰과 다짐, 새로운 도약을 위한 생각정리와 마음관리, 또한 가장 고민이 되는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무조건 배려하고 참아야 하는지, 절대적으로 맞서며 대응해야 하는지, 내면의 생각과 속마음, 드러나는 행동력과 말의 온도차, 이를 보다 유연하고 현명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덕목이 필요한지, 누구나 알지만 실천으로 옮기기 힘든 가치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타인에게 너무 많은 것을 바라도 안되며, 의지해서도 안됩니다. 누구나 자신이 가장 중요한 존재입니다. 이를 두고 이기주의나 지나친 개인주의로 해석할 수도 있지만, 인간의 본성은 어쩔 수 없는 내면의 가치가 존재합니다. 여기에 대한 인정과 내려놓음, 굳이 바꾸려 들지도, 무조건 바뀌려 하지말고, 서로가 편하게 볼 수 있는 관계, 소소한 대화를 통해 외로움을 달래며, 상생할 수 있다는 신뢰와 가치표현, 관계의 중요성, 말의 중요성을 새삼 되새겨 봅니다. 굳이 불필요한 말을 하지 않고, 오해를 막으며 나에 대한 온전한 집중과 관리, 결국에는 자기계발과 성장의 가치를 실현하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또한 일이나 학업, 다양한 활동을 할 때, 쉬어간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시간관리적 측면에서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집중과 몰입의 한계를 인정하며, 할 때 제대로 하는 방법론과 활용법, 쉴 때는 내려놓고 나에게 여유를 제공해 보는 습관화, 아주 사소한 차이지만, 감정이나 행동의 결과차이는 엄청납니다. 쉬어야 하는 이유, 왜 쉬는지, 결국에는 나를 위한 습관화, 관리론이 될 것입니다. 각자가 추구하는 가치나 쉼의 의미도 다르지만, 쉰다는 본질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이 책을 통해 어떤 방법이 나에게 좋을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