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프로 컨설턴트가 될 수 있다 - 기업의 성과를 10배 높이는 경영 컨설팅의 모든 것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껏, 보지 못했던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치열한 경쟁은 당연해졌고, 사람들은 늘 미래에 대한 불안감, 불확실성을 달고 살아갑니다. 무조건 환경이나 사회를 탓할 수 없고, 최대한의 노력과 최선의 전략으로 결과를 만들어야 합니다. 어떤 분야든, 직종과 종목을 막론하고 다양한 기법과 접근론이 중요해졌습니다. 이 책은 이런 흐름과 과정을 고려할 때, 현대인들이 알아야 하는 경영기법과 활용법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컨설턴트, 거창하게 들리는 용어입니다. 또한 전문가의 영역, 그들만의 리그로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도전할 수 있고, 원하는 결과나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희망론이나 긍정론이 아닌, 체계적인 접근법과 프로세스를 말하고 있습니다.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는 과정, 다양한 관리기법, 새로운 아이디어와 활용, 사람들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율할 것이며, 리더의 덕목과 자질, 경영인의 마음가짐에 대해 배우게 될 것입니다. 항상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면서 강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을 빠르게 보완하는 노력, 이를 통해 극과 극의 간극을 좁힐 수 있고, 수익 극대화나 이윤창출이 가능할 것입니다. 당장의 거시적인 성과가 아닌, 미래를 크게 보고 그리는 태도, 기본에 충실하며 본질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을 줍니다.


특히 독단적인 결정이나 과정, 타인의 의견을 무시하는 태도는 버려야 합니다. 모든 일과 새로운 제품의 탄생과정은 늘 고단하고 복잡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며, 그들의 성과를 결집시킬 수 있다면 창업이나 사업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한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과 시작은 사람에서 비롯됩니다. 초심을 잃지 말고, 항상 소통과 경청, 다양한 의견을 규합하는 조율력을 통해 전진해야 할 것입니다. 컨설턴트의 과정, 결국에는 경영기업과 관리법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너무 돈에만 집착해서도 안되며 당장의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때를 기다리며 참는 인내도 중요합니다.


또한 이런 인간적인 관리, 관계망을 통해 위험을 막고,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관련 법규나 세금 관련 조항을 유심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원하는 업종이나 직종에 맞는 규칙들이 있고, 이를 영리하게 돌파하는 전략, 결국에는 관심과 모니터링에서 시작됩니다. 또한 어떤 변화나 색다른 점을 봤을 때, 생각에서 그치지 말고 도전하거나 실행해보는 자세, 기록이나 메모 등의 아날로그적 요소, 그리고 실질적인 디지털 요소를 적절히 융합시킬 수 있다면, 원하는 방향성을 찾고 결과까지 이룰 수 있을 겁니다. 다소 어려운 용어나 복잡하게 보이는 프로세스, 하지만 어려운 길이 아니며, 누구에게나 기회는 열려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프로 컨설턴트가 되는 과정, 이를 통해 거둘 수 있는 성공론,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