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혁명 - 암호화폐가 불러올 금융빅뱅
홍익희.홍기대 지음 / 앳워크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각종 가상화폐와 암호화폐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발빠르게 대응하며 활용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중앙정부의 규제, 세금징수 등 다양한 장벽이 가로막고 있습니다. 물론 구체적인 세법이나 규제에 대한 논의는 지금도 진행중이며, 이는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경제를 이해할 때, 화폐는 가장 기본단위이며, 때로는 절대적인 가치로 치부되기도 합니다. 경제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개인의 입장에서 투자에 대한 방향성 설정과 제고 등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제학적 설명과 구조, 그리고 이론적 분석 등 이 책은 화폐의 변천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제는 일방통행이 불가능하며, 서로가 상호작용을 통해 완성되거나, 성장하는 영역입니다. 세계 경제의 흐름과 기존화폐와 신규화폐의 대립과 갈등, 보다 넓은 관점에서 국가간의 갈등이나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고, 다양한 투기세력이 새로운 화폐를 악용하는 관례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정답은 없지만, 흘러가는 과정과 화폐사를 통해, 가까운 미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이 담고있는 핵심가치가 그것이며, 이를 통해 준비해야 하는 방법과 화폐를 바라보는 냉정한 태도와 분석 등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저자는 새로운 화폐의 등장이 주는 위험성과 갈등의 여지를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나 가상화폐가 추구하는 기술은 바로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중앙정부의 간섭을 배제하며, 개인 간의 P2P 거래를 활성화시켜, 부당한 자본유출이나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한 시스템입니다. 그들이 말하는 거래소와 통제소, 새로운 영역의 중앙정부적 역할, 이를 바라보는 온도차는 존재합니다. 기존화폐와 질서, 경제활동 등에 새로운 위협으로 대두되는 만큼, 중앙정부가 손놓고 볼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이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다양한 선진국, 개도국에서 함께 논의되고 있는 사항이며, 단순하게 합당한 세금을 물리면서, 규제한다는 것도 맞지 않는 발상일 수 있습니다. 


자칫, 새로운 형태의 경제위기나, 화폐가치의 폭락, 이로 인한 물가상승과 인플레이션 등 복합적인 경제위기가 올 수도 있습니다. 화폐가 주는 가치가 진화하는 만큼,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여전히 진행중인 4차 산업발 변화, 화폐를 제대로 알고, 방향성을 알아야 경제활동이나 현상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나 집단 등 다양한 주체가 꿈꾸는 수익창출이나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고, 경제활동과 질서, 시장경제에 역행하는 흐름이 아닌, 자본주의의 진화론적 관점에서 이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해야 할지, 고심이 깊어집니다. 이 책을 통해, 새로운 경제현상과 신자본주의발 변화, 화폐를 통한 분석이 인상적이며, 우리의 현실과 마주하고 있는 만큼, 활용 가치가 높아 보입니다. 화폐혁명을 통해 깊이 있는 경제 이해와 통찰력을 강화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탬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