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네모가 너무 많아
엄남미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장애가 없이 살아간다는 것도 축복입니다. 우리가 부모님께 감사해야 하는 이유, 너무나도 당연스럽게 여겼던 일반적인 삶, 보통의 평범한 삶, 바쁜 우리들에게 자연스러운 가치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도 너무나도 소중한 사람들이 많고, 사회적 도움을 바라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 책은 이런 분들을 위한 희망과 극복, 도움의 자세에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잘못된 생각과 편견이 얼마나 무서운지, 그들을 가해하는 행위는 아닌지, 스스로를 돌아보게 될 것입니다.


사회가 발전하고 선진적인 모습을 보일 수록, 사회약자에 대한 처우개선과 도움의 손길을 늘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무관심은 현실변화를 주저하게 만들며, 왜 도와야 하나? 등의 지나친 개인주의 혹은 이기주의를 양산하게 될 것입니다.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도 있고, 뜻하지 않게 인생에서 시련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동등하다는 존중의 가치,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는 역지사지의 마인드, 우리의 보통적인 평범한 삶, 여기에서 오는 감사함과 나눔을 통한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의 가치, 너무나도 당연한 가치지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장애라는 편견으로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 도움의 손길이 절실하지만 외면하는 사람들에게 상처받는 모습들, 그들에 대한 지원과 도움, 사람이기에 마땅히 해야 하는 최소한의 단위입니다. 세상을 너무 비판적으로 볼 필요도 없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외면해서도 안됩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이며, 절대 다르지 않다는 생각과 포용, 이를 통해 느끼며, 실제 행하는 나눔의 자세, 팍팍한 현대인들에게 다소 무리일 수 있으나, 생각을 단순화하면 보이는 것들이 많습니다. 아주 사소한 작은 배려가 누군가에게는 희망이 될 수도 있고, 나의 몸과 마음을 단련시키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책에서 말하는 의미처럼, 걸림돌이 아닌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여유가 된다면 나눔과 배려를 통해, 그들을 챙기는 건전한 문화가 자리잡았으면 합니다.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개성과 성격으로 마찰을 빗기도 하지만, 모두를 일반화해서는 안됩니다. 어떤 가치가 공익의 가치인지, 사람이 왜 다른 생물들과는 차별화된 존재인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통해, 분명한 가치를 느끼고 참된 의미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소소하지만 간과해서는 안 될, 가치가 무엇인지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음관리와 정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