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한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
임헌수.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업을 생각하는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창업, 그 중에서도 인터넷 창업은 굉장히 어려운 분야입니다. 능숙한 인터넷 활용도는 기본이며, 남들이 귀찮아 하는 고객관리와 서비스, 제품에 대해 모든 것을 책임지며 수익률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정한 방법과 활용법을 안다면, 어려움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포털사이트의 절대적인 역할과 비중을 고려할 때, 무조건 외면하기도 어렵습니다. 


이 책은 네이버 스토어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 천 만명의 사람들이 검색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올리고, 공유하는 사이트, 창업자의 입장에서도 매우 민감한 반응도를 보여야 하며, 돌아가는 여론이나 평가에 대해 귀기울여야 합니다. 아무래도 영업적인 요소가 많아, 쉽게 이해가 가지도 않겠지만, 인터넷 창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저자가 알기 쉬운 설명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정 종목이나 품목을 강조하는 것도 아니며, 자신이 원하는 분야나 영역의 제품을 어떻게 올리고, 활용해야 하는 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업발이라는 말이 있듯이,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일정 수준의 매출과 이익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매출부진이나 판매가 저조하다면, 다양한 곳에 올리며 평가를 기다려야 합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구현되는 아이디어 개발과 제품화, 마진을 어떻게 설정할지, 이로 인한 손해나 이익을 따지지만, 고객관리와 서비스를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워낙 인터넷이 발달하여 사람들도 꼼꼼히 따지면서 접근하고 있고, 잘된다는 입소문이 돌면 비슷한 경쟁 업체가 등장하게 되고, 일시적인 침체나 매출 반토막도 고려해야 합니다. 


결국에는 끊임없는 유연성과 제품이든, 가격에 대한 차별화와 남다른 고객관리 서비스를 이어나가야 합니다. 절대 불필요한 차별이나 차이를 둬서는 안되며, 고객들이 납득할 만한 기준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사업장 규모에 따른 방법론도 차이가 있고, 직접 잘할 수 있는 것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합니다. 인터넷 창업을 바탕으로 어떻게 영업력을 유지하며, 키워 나갈지, 또한 오프라인 창업에서도 필요한 정보나 지식 등 장사의 기본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영역의 사업자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젊은 감각의 주요 고객층을 어떻게 붙잡을지, 스토어팜 마케팅을 바탕으로 마케팅과 영업에 대한 기본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활용해 본다면, 사고의 전환이나 새로운 아이디어 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