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상화폐 가치투자의 정석 - ICO에서 장기투자까지
조한준 지음, 이국기 감수 / 북오션 / 2018년 4월
평점 :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8/0531/pimg_7884981891919971.jpg)
지금까지 자본주의의 꽃은 주식시장이었습니다. 하지만 달라지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 다양한 종목과 투자법의 발달, 실제 대박 수익을 거둔 사람들의 후기, 또한 모든 분야에서 획기적으로 쓰을 것이란 블록체인 기술의 등장, 지금까지도 평가가 나뉘고 있고, 이를 바라보는 양극단의 눈이 존재합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수익을 거둘 수 있는지, 개인적인 관점에서 접근해 보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평가가 무조건 맞는 것도 아니며, 평가는 늘 빗나가기 마련입니다. 가상화폐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접근법, 그리고 가치투자가 무엇인지, 일반투자와는 어떤 점이 다른지, 이 책을 말하고 있습니다.
흔히, 가상화폐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입니다. 아무래도 비트코인 사기나 채굴과정에서 드러나는 부정의 민낯, 사기를 통해 불법 이익을 쌓은 사람들, 하지만 모든 이를 일반화할 수 없습니다. 가상화폐는 이미 모든 국가와 기업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블루오션입니다. 우리나라만 도입의 시기나 성장의 속도가 더디거나, 제동이 걸린 모습이지, 우리보다 나은 선진국에서는 더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습니다. 무조건 추종하는 것도 아닌, 하나의 변화와 흐름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물론 손해나 손실에 대한 책임을 정부에 묻는 것은 말도 안되는 궤변입니다. 투자는 자율, 책임은 스스로에게, 그리고 부당한 이익이나 근로의욕을 상실시키는 수익에 대해서는 과세하는 방향으로, 점점 접점이 잡힐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 대해서 잘알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식과 비슷한 흐름이 있습니다. 개미군단이 존재하며, 정보를 구축하거나 시장을 이끄는 세력도 존재합니다. 이들의 흐름에 잘 편승해야 하며, 때로는 참을성을 갖고, 역수익을 내는 방안이나, 자신만의 전략적인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한 기본적인 정보수집과 모니터링은 필수적이며, 처음에는 소액투자의 형식으로 접근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또한 여기서 말하는 가치투자란 제대로 알고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상화폐가 무엇인지, 블록체인 기술의 장단점, 그리고 중앙정부가 어떤 방법으로 시장개입을 할 것인지, 투자자들에 대한 보호조치나 투자자들이 쉽게 빠질 수 있는 함정이나 오류에 대한 경계를 통해, 자신만의 수익에 몰두해야 합니다. 코인에 대한 열망이 강해지고, 실효성이 있을까 하는 회의적인 생각도 들지만, 분명한 것은 이런 변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미리 선점하는 순간,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 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저자가 나름대로 쉽게 풀어 썼지만, 용어적 느낌이나 의미전달에서 난해한 부분도 있는 만큼, 관련 용어에 대한 공부와 투자법, 정보에 대한 이해를 통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심있는 분들에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