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vN 프리미엄 특강쇼 어쩌다 어른 2 OtvN 프리미엄 특강쇼 어쩌다 어른 2
<어쩌다 어른> 제작팀 노래 / 교보문고(단행본)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철수와 영희들, 진정한 어른이 되기 위한 노력과 자기계발법, 아는 사람은 잘아는 tvN 프리미엄 특강쇼 어쩌다 어른, 항상 인문학을 비롯한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고 있고,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서 수준높은 강연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책으로 다시 발간되었고, 티비로 보는 느낌과는 색다른 재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을 위한 각 분야의 핵심적인 부분만을 추려서 설명하고 있고, 관심분야나 취약분야에 대한 지적 갈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책은 유명한 작가들이 있지만, 우리가 알아야 하는 인문학적 지식과 정보, 과학 기술의 발전과 트렌드, 현대사회와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다양한 영역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어른이 무엇인지, 철학적인 물음부터 역사적인 사건과 인물, 역사를 기억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역사와 세계사의 관계, 국제질서와 관계를 다양한 장르와 결합시켜, 현대적인 느낌으로 재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계발의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순한 책읽기의 중요성이 아닌, 글쓰기와 작가의 길, 책을 읽는 목적의식 강화와 읽어야 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기회는 주어지며, 이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관리와 준비가 있어야 한다는 공통적인 교훈, 생계나 일에 치여서 바쁘게 살지만,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세상의 변화상, 사람들이 어떤 가치에 열광하며 트렌드는 돌고 도는지, 또한 기업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국가의 존립이유, 국민이 목소리를 내야 하는 명분 등 다소 사회적인 문제나 이념적인 잣대나 평가가 갈리는 분야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명확한 정답이나 무조건적인 찬양이 아닌, 성숙한 평가와 기준을 세우도록,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인문학적 가치와 지식에만 매몰될 수 있는 오류를 줄이기 위한, 일상에서의 관찰이나 발견, 정신건강과 심리학, 행복관에 대한 언급도 돋보입니다. 우리가 마음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 사회생활을 하면서 겪는 차별과 부당함을 돌아보게 되며, 진정한 의미의 어른이 무엇인지, 급변하는 세상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가치와 내면적 성찰과 성숙 등 책이 주는 교훈과 메시지가 많습니다. 선호하는 작가마다 발췌해서 볼 수 있고, 더 깊이있는 내용을 접할 수도 있습니다. 1권에 이어서 새롭게 출간된 2권, 기대 이상이며 많은 분들이 활용해 보셨으면 합니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